항문거근증후군, 시간 지날수록 통증 악화되기 쉬워

항문이 뻐근하고 빠질 것 같은 통증.
항문거근증후군 그대로 두면 더 악화될 수 있어요.

 

 



항문이 불편하고 아파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현대인들
장시간 앉아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운동량이 부족해지기 쉬운 현대인들. 게다가 맛있는 음식에 진심인 분들이 많다보니 과체중, 비만에 이르는 분들이 꽤나 많아졌는데요, 최근에는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운동과 식단 관리를 하는 분들도 늘어났지만 아쉽게도 그에 비해 건강에 미쳐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분들도 상당한 편입니다.

이와 더불어 몸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다 하더라도 큰 문제라 여기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눈에 보이는 상처가 아니고 몸에서 느껴지는 어떠한 통증이나 증상 정도라면 더더욱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나 그 신체 부위가 '항문'이라면 두렵고 부끄러운 마음에 별다른 대처를 취하지 않곤 합니다.

하지만 항문은 더럽고 불결하다는 인식과 달리 한 번 문제가 생기면 계속해서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항문거근증후군의 경우 진단이 어려운 항문 질환 중 하나로 적절한 시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이 빠질 것 같고 뻐근한 통증이 느껴질 때, 항문거근증후군 의심
치질, 치핵, 치루, 치열 등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항문질환들과 다르게 항문거근증후군은 다소 생소한 편입니다. 또 항문에서 통증이 느껴져도 환자 본인이 느끼는 증상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편인데요, 만약 항문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뻐근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항문에 무언가가 있는 것 같은 이물감이 드는 경우, 항문이 빠질 것 같은 증상, 배변을 해도 시원하지 않고 답답한 느낌 등이 든다면 항문거근증후군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항문거근증후군으로 인한 항문 통증은 당장 생명을 위협하거나 삶의 질을 급격하게 저하시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한다면 통증이 계속되고 점점 심해지면서 결국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자세로 항문 통증의 원인을 살펴야 하는데요, 보통 항문거근증후군은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이나 자세가 문제인 경우가 많으며 골반이 약해질만 한 위험 요인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발병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합니다.

 

 



진행성 질환인 항문거근증후군, 적절한 시기에 치료해야
단순히 항문을 아프게 하는 것을 넘어 전반적인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항문거근증후군. 진행성 질환 특징을 가진 항문거근증후군은 무엇보다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다른 항문질환들과 달리 진단이 까다로운 편이라 그만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을 찾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항문거근증후군을 포함한 여러 항문질환에 대한 다년 간의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골반 근육 수축을 검지로 체크하는 간단한 검사로 항문거근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진단 후에는 환자 상태에 따라 약물치료나 주사요법 등을 적용하여 하루라도 빨리 항문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개선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에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조기에 진단하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만큼 항문 통증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