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거근증후군, '앉는 자세'에 따라 발병 가능성 달라져

생소하지만 의외로 흔한 항문질환, 항문거근증후군
앉아있는 자세 때문에 발병할 수도 있다고?!

 

 

 

 

하루 중 대부분을 앉아서 보내는 현대인들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생활 전반적인 부분이 가능해진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면서 꽤 많은 분들이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일을 하더라도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태블릿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굳이 움직이지 않아도 되는 것인데요, 이처럼 편안하고 편리한 삶을 살 수 있게된 반면 그만큼 운동량이 줄어들고 앉아있으면서 잘못된 자세를 취하는 분들까지 많아지면서 건강에 이상 신호가 오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특히 앉아있는 자세는 서 있거나 누워있는 자세보다도 인체에 큰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흔히 잘못된 자세가 습관처럼 되면 여러 가지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한다고 하지만 이와 함께 생소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이들에게 발병하는 항문질환, 항문거근증후군도 가져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여러 항문질환 중에서도 이름이 생소하게 들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인데, 이와 다르게 항문거근증후군은 전체 인구 중에서도 무려 15%에게 나타나는 만성 골반통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변비와 비슷한 증상을 가져와 헷갈리기 쉽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 이런 자세 습관이라면 특히 조심!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을 들어주는 근육이며 골반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근육인 항문거근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항문질환입니다. 

주로 출산 경험이 많은 여성분들에게 잘 나타나는 편이며 생활 환경이나 직업적인 요건에 의해서 골반 사용량이 많은 분들에게 발병 위험이 큽니다. 뿐만 아니라 앉아있는 자세가 영향을 미치기 쉬운데요, 대표적인 항문거근증후군 유발 자세로는 '쪼그려 앉는 자세'와 '의자에 엉덩이 걸쳐서 앉기'가 있습니다.

이 같은 자세들을 항문 주위에 있는 근육에 피로감을 쌓이게 만들 수 있고 이에 따른 경련과 각종 통증을 유발하여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문 거근에 무리를 가할 수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올바르게 개선하는 것이 좋으며 변비와 비슷한 증상이지만 날이 갈수록 더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항문거근증후군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진행성 질환인 항문거근증후군, 조기 진단 및 치료해야


항문에 통증을 느끼게 만들고 이와 동시에 변비와도 증상이 비슷해 헷갈리기 쉬운 항문거근증후군. 이러한 특징 때문에 만약 변비인 줄 알고 변비 개선에 좋다는 방법을 다 해봤지만 나아지지 않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와 비슷한 증상과 함께 항문 통증을 동반한다면 더더욱 항문거근증후군을 의심해야 하는데요, 이는 진행성 질환으로 만성화될 경우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질 뿐만 아니라 항문 통증 때문에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어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여러 항문 질환 중에서도 진단이 어려운 편에 속하는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한 만족스러운 치료를 위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직접 진단하고 있으며 상태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적용하여 하루 빨리 항문 통증으로부터 벗어나실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문거근증후군은 조기에 진단받을 경우 비교적 간단한 치료법으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참고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