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대구대장용종이라면 특히 위험해요!

다른 것도 아니고 이런 대구대장용종이라면
발견하는 즉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성인들 가운데 꽤 많은 이들에게서 발견되는 것이 있어 눈길을 끕니다. 바로 대장용종인데요, 대장용종은 실제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전체 성인 중 약 30%에게 발견되는 일이 잦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유로 대장내시경 검사 중에 대구대장용종을 절제했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을 우리는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요, 대장용종은 정상적인 대장 점막이 어떠한 연유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여 꼭 혹처럼 된 것을 이릅니다.

보통 대구대장용종은 대장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기에 내시경 검사 중 바로바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대장용종과 달리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대장용종이라면 더더욱 빠르고 신속하게 절제하는 것이 중요하고 절제 후에도 충분한 기간 동안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위험군 대장용종은 대장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대장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위험한 단계인 대장용종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가장 먼저 고위험 대장용종은 대부분 1cm가 넘습니다. 또 이와 함께 울퉁불퉁한 모양을 갖고 있고 다른 정상 대장 점막과 비교해 보았을 때 다른 색을 보이기도 합니다. 궤양이나 출혈 증상까지 동반되어도 매우 위험한 단계인 대장용종이라 볼 수 있는데요, 만약 개수가 3~5개로 여러 개가 모여 있는 형태를 보이거나 조직 검사를 한 뒤 융모상 선종으로 판단된다면 이 역시 신속한 대처가 필요한 대장용종이란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다만 한 가지 더 알아둬야 할 점이 있다면 이렇게 위험한 대구대장용종은 발견이 중요한 만큼 불확실한 절제 가능성을 줄인 채 세심하게 절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의료기관을 잘 찾아서 성공적인 시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대장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작은 집게로 대장용종을 잡아 뜯어내는 절제술과 대장내시경 검사 중 발견된 대장용종을 특수 금속으로 제작된 올가미에 전기를 흘려보내 잘라내는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 그리고 대장ESD 시술이 있습니다. 대장ESD 시술은 내시경 점막하 절제술로 기존 대구대장용종 제거 방법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불확실성을 줄인 방법으로 현 시점에서 조기 대장암과 대장용종을 치료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세강병원은 대장 건강을 망가뜨리는 대표적 원인이라고도 볼 수 있는 대장용종을 효율적이면서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쌓은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으며 진단, 검사는 물론 치료까지 숙련된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담당하여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장ESD에 대한 세계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는 의료진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세강병원이란 점을 잊지 말아주시기 바라며 대구대장용종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