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빨갛게 물들었다?! 혈뇨가 나타나는 이유

소변을 본 것뿐인데, 빨갛게 물든 소변 봤다면?
당신에게 혈뇨가 찾아온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은 음식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대사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남은 노폐물들을 체외로 배출하게 됩니다. 배출하는 과정은 배뇨와 배변 등 다양한 형태로 이뤄지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배뇨는 소변을 배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소변은 노란 빛을 가지며 노란 빛이 강하거나 연할수록 그에 다른 현재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간단하게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으로 소변 색을 보는 것도 좋은 관리법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간혹 소변의 색이 노란 빛은커녕 오히려 빨갛게 물든 색으로 보인다면 이는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만약 본인의 소변 색이 빨간 빛을 보인다면 이는 혈뇨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혈뇨는 혈액이 소변에 섞여서 배출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크게 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한 혈뇨와 현미경으로만 구분이 가능한 혈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도 빨간 빛이 확연히 보이는 혈뇨는 건강에 큰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어 반드시 빠른 시일 안에 건강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뇨가 발생하는 원인은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와 기관에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즉, 신장을 기본으로 요관과 요도, 전립선 등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하나의 증상인 것인데,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혈뇨 증상이 보인다면 연관이 있는 부위들에 대한 체계적인 검진을 통해 원인을 잘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뇨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신우신염과 사구체신염, 방광염, 방광암, 방광결석,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질환이 아니더라도 장기간 동안 온몸 구석구석에 쌓인 피로감에 의해 나타나는 만성피로증이 원인이 되어 혈뇨 증상이 찾아오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만성피로증 환자 분들은 혈뇨와 비슷한 이유로 코피를 흘리는 증상도 꽤 자주 경험하기도 합니다. 

 

 

 

 

질환이 아닌 피로감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혈뇨 증상인 경우 먼저 만성피로를 개선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러나 피로감을 어느 정도 극복하고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혈뇨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앞서 언급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를 진행해 보시길 권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이렇게나 다양한 이유로 나타날 수 있는 혈뇨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체계적인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른 맞춤 치료를 제공하여 빠르게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하오니 혈뇨를 보고 당황한 분들이 계시다면 빠른 시간 안에 세강병원을 찾아 숙련된 의료진의 도움으로 건강부터 체크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