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글보글 거품 소변에 부종까지? 신증후군 검사 필요해요

소변에서 거품이 보이고 몸이 자주
붓는다면? 신증후군 의심 증상일 수 있어요.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 했거나 짜고 기름진 음식 등을 한 밤중에 먹은 경우 혹은 제법 늦은 시간에 저녁을 양껏 먹고 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우리는 다음날 '부종'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종 증상은 대부분 식습관과 연관이 있는 경우가 많기에 식습관만 올바르게 개선하면 자연스럽게 개선될 가능성이 큰데요, 하지만 아무리 식습관을 바르게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꾸만 부종이 동반된다면 이는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신장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은 것인데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몸에 부종 증상이 자주 찾아오는 것은 물론 소변에서 보글보글 거품이 섞여 있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신증후군'입니다.

 

 

 

 

신증후군이란 단백뇨부터 저알부민혈증, 고지혈증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을 동반하는 신장 질환입니다.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하면 사구체 모세혈관에 이상이 생기면서 단백질이 신장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문제 때문에 신증후군이 발생하면 많은 양의 단백뇨 증상을 보게 되고 결국 체내 단백질 수치가 점점 저하되면서 저알부민혈증을 부르게 됩니다. 

또 단백질 수치가 떨어지면서 찾아오는 저알부민혈증은 체내 수분 함유량까지 저하시켜 부종 증상을 동반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신증후군을 의심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리는데요 그렇다면 신증후군은 어떠한 원인으로 찾아오는 걸까요?

먼저 신장에 자체적으로 생긴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간염, 루푸스, 악성종양 등 질환들에 의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신증후군은 방치 기간이 길어질수록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의심 증상이 나타날 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치료 방법으로는 단백뇨 수치 저하를 위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가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부종 증상 해소를 위한 이뇨제, 원인 질환에 대한 스테로이드와 같은 면역억제제 등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른 치료법이 적용되어야 하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신증후군. 이를 위해 세강병원에서는 오랜 세월 쌓아온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맞춤형 진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우수한 의료장비까지 갖추고 있다는 점 참곻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 신증후군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은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