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검사, 번거롭고 부담돼도 받아야 하는 이유

검사 과정이 번거로워 부담 큰 대장내시경,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받아야 하는 이유는?

 

 

최근들어 위·대장내시경 검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수한 의료기기인 내시경을 체내로 들어갈 수 있는 신체 구멍을 통해 삽입하는 검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위내시경의 경우 구강으로, 대장내시경은 항문으로 내시경을 넣어 검사하게 됩니다.

 

보통 검사에 진행되는 내시경은 체내로 들어갈 수 있도록 작게 제작되지만 의료기기가 직접 내 몸에 들어가야 한다는 점 때문에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대장내시경이 삽입되는 항문은 남들에게 보이는 것조차 거부감이 들기 쉬운데요, 그러나 이런 이유로 검사를 미루거나 망설인다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내시경 검사를 통해 암 질환을 발견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대장암의 경우 조용히 찾아오는 대표적인 침묵의 질환입니다.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을 때는 이미 치료를 해도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만큼 악화되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대장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할 경우 증상이 없는 대장암 초기라고 해도 문제가 되는 대장 용종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시에 치료까지 가능합니다. 이에 현대 사회에서 조기 대장암을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물론, 대장내시경은 검사 전부터 진행 과정, 검사를 마친 뒤에도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 많고 일부는 부담이 따를 수 있어 모든 분들에게 권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분들이라면 꼭 검사를 위해 내원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40대 이상의 성인이지만 대장내시경 검사를 단 한 번도 받아보지 않은 분들, 배변 장애가 반복되고 배변 시 출혈이나 점액변이 나오는 경우, 가족력으로 대장암이 있는 경우, 특별한 이유 없이 복통이나 빈혈이 지속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대상에 포함된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예약을 위한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검사 3일 전부터 질긴 음식의 섭취를 피해야 하고, 검사 전날 저녁부터 금식을 하는 것이 좋으며, 장세척 후 다음날 검사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외래 진료 후 상담을 통해 예약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약을 위해 의료진과 상담할 때는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고 보다 안전한 검사를 위해서 복용하는 약이나 지병 등을 꼭 말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사 전후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지켜야 하는데요, 이는 원활한 검사와 검사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체크하고 지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만족스러운 검사를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전 예약부터 검사 과정, 검사 후까지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강병원은 내시경 검사에 관한 경험이 풍부할 뿐 아니라 위생적이고 안전하며 우수한 의료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