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4. 2. 8. 07:34

대구항문외과 질환 치루, 의외로 몸살처럼 온몸 아프게 만들 수도!

항문에 생길 수 있는 대표 질환 중 하나인 치루
몸살 감기처럼 열나고 아픈 증상 동반하기도 해요.

 

 

 

 

 


열나고 으슬으슬해지면 가장 먼저 의심하게 되는 감기와 몸살

 

다양한 이유로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 보통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는 상태가 됩니다. 목이 붓고 기침이 나오며 콧물과 코막힘, 두통, 오한, 열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는 것인데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감기는 삶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 걸릴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기침을 자주하거나 컨디션이 저조한 경우 '감기'를 가장 먼저 의심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곤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감기의 대표적인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나에게 일반적인 감기나 몸살감기가 찾아왔음을 생각해선 안 됩니다. 간혹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동반하는 다른 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아예 생각하지도 못한 질환들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바로 '치루'입니다. 현대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대구항문외과 항문질환 중 하나인 치루. 치루는 항문 주위의 농양이 발전되면서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루관이 생겨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항문 옆에 샛길이 뚫려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 동반하는 항문질환 '치루'

 

치루는 항문질환인데 어떻게, 감기나 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 걸까요? 치루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항문에 생긴 농양이 루관을 새롭게 형성하고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분비물을 나오게 만드는 질환입니다. 이때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막혀서 고이면 항문에 통증을 느끼게 만드는 것은 물론 발열을 동반한 전신 이상 증상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때문에 치루는 종종 감기, 몸살로 오인하는 분들이 생기곤 합니다. 

보통 초기에 해당하는 치루는 항문 안쪽을 따끔거리게 만들고 꼭 항문 주변에 혹이 생긴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합니다. 이후 증상이 더 악화되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 정도의 심각한 항문 통증을 가져오고 항문이 붓다 못해 고름이 터지면서 고름이 속옷에 묻어나오는 불편감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치루는 가능한 의심스러운 증상이 느껴졌을 때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감기 약을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고 항문 불편함이 동반된다면 대구항문외과에 방문하여 치루 발생 여부를 꼭 한 번 체크해 보시길 권합니다.

 

 

 



방치 시 치루암까지 이어질 수 있어, 조기 진단 매우 중요

 

일반적으로 치루는 20~30대 젊은층들에게 호발하며 여성보다 남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의 항문샘이 더 깊고 괄약근이 강한 탓에 이물질 제거가 어렵고 세균 감염 위험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남성분들 중에서도 특히 설사를 자주 하시거나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치루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 주의해야 합니다.

치루는 방치하는 기간이 길수록 치료가 더 어렵고 복잡해지며 결국 치루암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 치루는 질환 특성 상 반드시 수술적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해야 하고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았어도 재발 가능성이 높아 의료기관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대구항문외과 세강병원은 긴 세월 동안 지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해 각 진료과목 별 의료진들이 1:1 맞춤형 책임 진료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각종 우수한 의료장비들을 갖추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자 중심 진료 공간을 구성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사오니 치루를 포함한 다른 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