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4. 2. 28. 07:10

대구 치질 세강병원 항문통증 출혈 잦다면?

치질로 인해 출혈까지 있다면,
수술이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항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변

 

배변 시 선홍빛 출혈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치핵, 치열, 치루 등 치질 증상에 의해 혈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치핵은 항문 주변의 혈관과 근육 등이 덩어리를 이뤄 돌출되거나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항문치상선 안쪽에 발생하는 내치핵, 항문주위의 정맥이 파열되어 항문점막 안에 혈액이 고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혈전성 치핵인 외치핵으로 구분하는데요. 변기가 빨갛게 물들 정도의 출혈이 한달에 한번 이상 발생한다면 수술이 필요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치열이 발생한 경우에도 변을 볼 때 통증과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문괄약근이 섬유화되어서 좁아지면서 변을 볼 때 찢어지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 대구 항문외과를 방문하시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루는 항문주위에 생긴 농양이 발전하여 항문샘과 항문 바깥쪽 사이에 루관이 생겨 있는 상태로, 항문 옆에 샛길이 뚫려 있는 것입니다. 항문 주변에 돌출 구멍이 형성되고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혈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는 수술을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혈변, 소화기관 건강 이상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어

 

혈변을 비교적 가볍게 여기는 분들은 단순 항문 질환인 치질의 증상 중 하나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치질 외에도 대장용종, 대장게실, 허혈성대장염, 염증성장질환, 대장암까지 혈변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혈변의 색깔에 따라 소화기관의 어느 부분에 문제가 생겼는지 알 수 있기도 한데요. 선홍색인 경우엔 항문과 가까운 직장이나 대장에, 상부위장관(식도, 위, 십이지장 등)에 출혈이 있다면 흑색혈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의료진과 상담하여 혈변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흑색 혈변이 있는 경우 암을 의심하기도 하는데요. 식도나 위, 십이지장 등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이 혈액이 포함된 대변이 직장, 항문을 향해 내려오면서 산소와 만나 산화되어 흑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위궤양, 상부 위장관 점막에 상처가 생겼을 때도 흑색 혈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을 통해 상부 위장관 상태를 확인하면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혈변과 설사, 점액변이 함께 나오는 경우 궤양성대장염을 의심하고 대장내시경과 혈액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은 염증성장질환의 하나로 주요 증상이 혈변입니다.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분이라면 암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혈이 발생한다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

 

배변 시 출혈이 발생한다면, 출혈이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 보다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피가 주사기로 쏘는 것 같은 출혈이라면 위험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또 변기를 가득 채울 정도로 출혈의 양이 많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봐야 합니다.

잦은 출혈, 많은 출혈은 어지럼증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빈혈에 대한 진단이 내려진 경우라면 치료를 받고 건강을 회복해야 합니다. 40대 미만이라면 혈변의 원인이 치핵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대장암 등 위험한 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전문의를 찾아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세강병원은 오랜 시간 대구치질에 대한 연구를 이어오고 있으며, 풍부한 수술 경험으로 환자 상태에 딱 맞는 적절한 치료 및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료 후 관리에 있어서도 꼼꼼하게 진행합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말고도 탈항이 되었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수술이 필요한 대구치질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세강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