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폐질환 2022. 2. 3. 16:12

전 세계인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

의외로 전 세계인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위험한 질환으로 알려진 만성폐쇄성폐질환

 

한 순간에 건강을 잃어 버리게 만드는 건 물론 자칫 잘못할 경우 생명까지 앗아갈 정도로 위험한 질환들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020년 전 세계 10대 사망 원인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여기에는 뇌졸중, 심혈관질환, 폐렴, 호흡기암, 폐암, 알츠하이머병 그리고 '만성폐쇄성폐질환'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다면 국내는 어떨까요? 국내 역시 WHO가 꼽은 사망 원인 질환 중 하나인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11번째에 오를 정도로 많은 편인데요, 이 마저도 최근까지 10권 내에 있다가 2020년에 이르러서야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것으로 알려져 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한 위험성이 아직도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처럼 많은 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목숨까지 앗아가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어떤 질환인 걸까요?

 

 

 

 

만성폐쇄성폐질환은 폐에 유해한 입자 흡입으로 폐에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을 유발되어 기도가 좁아지고 폐가 파괴되는 등의 결과를 초래하는 폐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담배가 주범으로 손꼽히며 이외에도 직업 특성 상 유해가스에 노출된 경우, 공기 오염, 폐 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폐의 염증이 만성으로 이어지게 되면 폐 실질이 파괴됨에 따라 폐기종이 생기는데, 폐 기종은 기관지를 좁아지게 만들어 호흡 곤란을 초래. 결국 사망까지 이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폐쇄성폐질환 위험군에 노출된 분들은 해당 질환이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을 해야 하고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잘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이 질환은 65세이상 고령층이거나 남성인 분들 과거나 현재 흡연자인 분들 등에게 발병 위험이 높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기에 발빠르게 발견하여 대처할 경우 폐기능 저하를 막을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초기에 느낄 수 있는 별다른 자각 증상이 없어 약 30~40% 정도 폐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50%까지 떨어진 이후라 해도 증상을 느끼기 쉽지 않은 편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가급적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강병원은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기관인 폐 건강 회복을 위해 오랜 시간 경력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들이 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한 꼼꼼한 진단을 내리고 맞춤형 처방을 통해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오니 만성페쇄성폐질환이 의심되는 분들이라면 세강병원과 함께 적극적인 대처를 기울여 보시길 권해드리며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에서 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