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용종, 그냥 두면 10년 이내 '암' 될 수도?!

검사 중 발견된 대장용종, 그대로 뒀다간
10년 안에 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80~85%는 대장용종에서 시작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다 보면 대장용종을 발견해서 제거했다는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기에 그저 단순한 에피소드로만 넘겨서는 안 됩니다. 대장용종은 대장암의 씨앗이 될 수 있으며 발견하는 그 즉시 제거하지 않는다면 10년 안에 대장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빠른 경우 약 3~5년만 지나도 대장암이 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야 합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대장암은 무려 80~85% 정도가 대장용종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즉, 대장용종은 대장암의 대표적인 주범이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에 발견해야 하고 발견하는 그 즉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수입니다.

대장용종은 크게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은 비선종성 용종, 대장암이 될 가능성이 큰 선종성 용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검사 중 발견되는 대장용종 중 약 1/3 정도가 선종성 용종입니다. 또 이 중에서도 1/3은 점점 대장암으로 진행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비선종성 용종이라 해도 갑자기 돌연변이를 일으켜 대장암이 될 수 있습니다.

 



50대 넘었다면 대장용종 유무 꼭 확인해야

 

대장용종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이미 대장 내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다가 대장용종을 떼어냈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50세 이상 연령층이라면 만드시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5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용종을 절제했거나 가족력으로 대장암이 있는 분들은 나이, 성별과 상관없이 2~3년 중 한 번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음주와 흡연을 하는 분들, 이미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분들, 고령층인 경우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은 편입니다. 이는 곧 대장용종이 발견될 가능성도 높다는 의미이기에 반드시 주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와 더불어 건강한 식습관, 생활 습관을 실천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가족성 대장용종이 나타날 확률이 높고 부모에게 다발성 용종이 있는 경우 역시 자녀들이 30~40대가 되었을 때 반드시 다발성 대장용종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되는 경우도 꼭 대장내시경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대장용종, 모양이나 크기 상관없이 바로 제거해야

 

대장용종은 어떠한 모양을 갖고 있던지, 크기가 얼마나 작고 큰 지와 상관없이 무조건 발견하는 그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사항이 대장용종의 치료 원칙이기도 한데요, 대장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겸자제거술과 올가미절제술, 점막제거술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등장한 것이 대장내시경 검사 중 진행될 수 있는 대장ESD가 있는데요, 대장ESD는 대장용종 뿐만 아니라 조기 대장암도 제거할 수 있어 최근 많은 환자들에게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대장ESD와 같은 대장용종, 조기 대장암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은 자칫 잘못할 경우 천공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이와 관련된 풍부한 경력과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대장내시경 검사와 더불어 대장ESD 등 노련한 경력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직접 모든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진료시스템을 바탕으로 양질의 치료 결과를 안겨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대장용종과 관련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