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용종, 보이면 바로 제거하는 게 가장 좋아요!

그냥 두면 대장암 되기 쉬운 대장용종.
종류 상관없이 보이는 즉시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한국인들에게 특히 중요한 대장내시경 검사
길어진 기대 수명에 발맞춰 건강한 신체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으로 내 몸에 맞는 운동량을 유지하면서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식단을 잘 섭취하는 것, 스트레스를 건강한 방법으로 잘 해소하여 적정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만약 식단으로 채워지지 않는 영양소가 있다면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 외에도 빼먹지 않아야 할 부분이 있다면 바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있습니다.

온몸 구석구석을 살펴보는 건강검진 중에서도 특히나 한국인이라면 대장내시경 검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 내부를 내시경 기구를 사용하여 알아보는 검사로 각종 대장 질환의 진단 및 조기대장암을 찾아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여기서 대장암은 한국인들에게 잘 발병하는 대표적인 암 질환 중 하나로 대장내시경 검사 중 발견되는 일이 많은 대장용종이 발전하여 대장암으로 이어지는 일이 많습니다.



대장암으로 이어진다는 대장용종, 그 정체는?
이렇다 할 이상 증상을 동반하지 않지만 50세 이상인 사람들 중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분들 30~40% 정도에게 대장용종이 발견되곤 합니다. 이는 생각보다 높은 수치인데, 대장용종은 대장암의 씨앗으로 불릴 만큼 대장암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 가능한 한 발견되는 그 즉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장용종은 유전적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환경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 구성원 중 대장암 환자가 있었던 분들이라면 더더욱 대장용종이 발견된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 적극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용종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과일이나 채소보다 고기를 자주 먹는 식습관, 운동량 부족, 과체중 및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대장용종은 대장암의 씨앗이라 불립니다. 때문에 바로 제거하는 게 좋은데, 사실 대장용종은 대장암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은 선종성과 거의 연관이 없는 비선종성으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내시경 검사 중 육안으로 종류를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가능한 한 제거하여 혹시 모를 대장암 발병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장용종 제거 후에도 꾸준히 검사 받아야
대장용종에서 대장암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선종성 용종은 보이면 바로 제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러나 대장용종을 제거한 것만으로 대장암의 가능성이 완전하게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대장용종을 잘 제거한 뒤 꾸준히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여 대장 건강 상태를 계속적으로 살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검사뿐만 아니라 대장용종 제거 및 대장암 진료까지 가능한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에 이어 검사 중 발견된 대장용종, 조기대장암까지 진료가 가능한 세강병원은 오랜 시간 동안 경력과 노하우를 쌓아온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으며 가장 효율적인 조기대장암 치료법으로 손꼽히는 대장ESD 시술에 대한 세계적인 성과까지 거두고 있어 믿고 맡길 수 있는 진료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대학병원급 우수한 의료장비들과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갖추고 쾌적한 공간에서 안전한 진료를 제공하여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