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간질환 2022. 7. 14. 08:30

근육이 더 빨리 없어진다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의심!

다른 사람들에 비해 근육 손실 속도가 
더 빠르다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의심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우리는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간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술을 마실 줄 알고, 술을 즐기는 사람 역시 간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간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고도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이와 달리 '지방간'이라는 질환은 굳이 술을 마시지 않고 술을 좋아하지 않아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아시나요?

이를 보고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 하는데, 최근 국내에서 진행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갖고 있는 분들이 보통 사람들보다 근육이 손실되는 속도가 더 빠르고 더 많이 손실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아무리 운동을 해도 근육이 잘 생기지 않는 분들이거나 나이가 들면서 다른 분들보다 근육량이 확 줄어드는 분들이라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꼭 한 번 의심해 보셔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모름지기 인간은 나이가 들면서 노화 과정에 놓이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되고 뼈 건강은 물론 각종 신체 기능이 저하됩니다. 근육량 역시 줄어들 수밖에 없는데, 이때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는 분들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상인 분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약 25% 정도 근육량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해졌습니다. 심지어 간섬유화가 진행된 분들은 근육 손실이 2배 더 많이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간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근육량까지 더 빠른 속도로 더 많이 줄어들게 만들면서 신체 건강을 더 뚝뚝 떨어뜨리므로 가능한 한 조기에 일찍 발견하는 것이 좋으며 발견 즉시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술을 마시면서 술이 원인이 되는 지방간과 달리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과체중이 주된 원인으로 꼽혀 규칙적인 운동을 적절한 정도에 맞게 꾸준히 실천하면서 식단 관리를 병행해 적정 체중으로 돌아가는 생활습관 요법이 적용됩니다. 다만 이러한 관리 방법에도 별다른 개선 효과가 보이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법을 적용하기도 하는데요, 이외에도 당뇨병 치료제 및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약물 치료가 환자 상태에 따라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적정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과 동시에 근육을 키우고 단련하는 운동이 필요한 비알코올성 지방간. 지방간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술을 마시거나 좋아하는 분들이 아닌 분들에게 발생하는 간 질환인 만큼 본인의 생활습관 중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먼저 개선하여 예방하는 것이 좋다는 점 잊지 마시고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