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항외과 신속한 대처가 생명인 맹장염(급성충수염), 헷갈리지 마세요!

수성구항외과 장염인가? 그냥 복통인가? 알쏭달쏭한
맹장염, 신속한 대처가 필수 입니다!

 

복통은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볼 수 있는 증상일 뿐 아니라 배변 신호 중 하나에 속하기도 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 복통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복통은 단순히 일시적인 증상이라 생각하기 어려운데요, 특히나 신속한 대처가 중요한 맹장염(급성충수염)은 자칫 잘못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 무엇보다 증상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두고 잘 대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일명 맹장염으로 알려진 급성충수염은 매년마다 약 10만 명 이상이 수술을 받을 정도로 꽤 많이 발병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분들이 수술을 받기 때문인지 '맹장염은 간단하게 수술만 하면 나을 수 있는 병'으로 알고 있어 문제가 되는데요, 이러한 생각과 달리 맹장염(급성충수염)은 신속하게 대처한다면 비교적 간단하게 증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어도 그렇지 않다면 아퍼 언급한 것처럼 합병증 가능성이 농후해집니다.

 

 

잘 알아두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맹장염(급성충수염)은 충수에 염증이 생기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여기서 충수는 소장 끝부분이자 대장의 시작 부위에 해당하며 배 오른쪽 아랫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오른쪽 배가 아프다면 맹장염(급성충수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에게 나타나는 맹장염(급성충수염)은 비교적 젊은 층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이며 의심 증상이 있을 때 적극적인 자세로 재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의심 증상으로는 미열과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이 대표적인데 이는 보통 장염이나 일반적인 위장장애 증상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맹장염(급성충수염)은 시간이 갈수록 오른쪽 배 아랫부분이 더 심하게 아프고 구토까지 동반하곤 합니다.

 

 

 

골든타임을 지나 방치할 경우 오른쪽 배 아랫부분에서만 나타나던 통증이 배 전체로 퍼질 수 있게 되고 천공으로 인한 복막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술이 더 복잡하고 어려워질 수 있어 반드시 맹장염(급성충수염)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 정확한 진단 후 맹장염(급성충수염)으로 진단됐다면 24시간 안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골든타임을 놓치면 수술이 더 어려워지고 회복기간도 더 길어질 수밖에 없는 맹장염(급성충수염)에 대한 성공적 치료 결과를 위해 혈액검사, 소변검사, 단순복부 X-ray 촬영, 복부 초음파 검사 혹은 복부CT 검사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개복술이나 복강경 수술을 진행하는데 이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리 맞춤형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