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항문외과 참기 힘든 복통 ‘맹장염’, 이런 증상도 동반해요!

경주항문외과 생각보다 다양한 통증을 갑작스럽게

겪게 만드는 맹장염.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삶을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통증과 증상을 경험하게 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복잡하고 알쏭달쏭한 통증이 있습니다. 바로 복통인데요, 복통은 배변 신호로 찾아오기도 하고 어떤 때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과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각치도 못했던 이유는 물론이거니와 이미 잘 알려진 원인들까지 꽤나 많은 이유로 나타나는 복통은 이러한 특징 때문에 증상이 찾아와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는 일이 잦은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 걸까요? '배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사람이 있어도 우리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나타나는 복통은 1분 1초가 중요한 맹장염, 급성 충수염의 신호일 수 있어 주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흔히 맹장염이라 알려진 이 질환의 정확한 병명은 급성 충수염입니다. 이는 충수라는 부위에 급성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충수 입구가 막히면서 충수가 붓고 혈류가 차단돼 염증이 심해지는 과정을 거쳐 진행됩니다. 때문에 발견되는 즉시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천공이 생겨 복막염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맹장염(급성 충수염)은 골든타임 안에 적절한 치료가 적용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복통으로 나타나 방치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맹장염(급성 충수염) 의심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복통입니다. 다만 이 복통은 오른쪽 아랫배 쪽에서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배를 누르거나 기침을 할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소화가 잘 안 돼 체한 것처럼 느껴지는 증상, 배꼽 주위에서 느껴지는 통증, 식욕 감퇴, 구토 및 미열 증상동반되기도 하고 여기서 증상이 더 진행되면 고열과 참기 힘들 정도의 극심한 복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맹장염(급성 충수염)은 수술적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천공을 동반하지 않았다면 경주항문외과 수술 후 약 3~4일 후 퇴원이 가능하지만 천공이 동반되었다면 환자에 따라 약 7일 이상 입원할 수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