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고혈압 2023. 10. 24. 07:21

대구 고혈압 치료, 생활 습관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만큼이나
생활 습관 관리도 중요한 고혈압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고혈압 환자
길어진 기대 수명에 따라 많은 분들이 건강한 삶을 오래 유지하고자 저 나름대로의 건강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와 정신을 강인하게 단련하고 영양성분이 고루 갖춰진 식단을 매 끼니 적정량만큼 섭취하는 것입니다. 식단으로 섭취가 힘든 영양분은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데, 이처럼 여러 모로 건강관리를 하는 방법은 꽤 다양합니다.

그러나 건강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이는 데에도 불구하고 눈치없이 환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질환이 있어 눈길을 끕니다. 바로 '고혈압'입니다.

대구 고혈압은 높은 혈압이 지속되는 상태로 140/90mmHg 이상인 혈압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WHO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성인 3명 중 1명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고혈압 환자가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평소 '저염식 식단' 섭취를 위해 노력해야!
고혈압은 적절한 생활 습관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대구 고혈압 진단 후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한 뒤 혈압이 더 이상 높아지지 않게, 적정 수준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장 먼저 고혈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단부터 잘 관리해야 합니다.

한국인들은 유난히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진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고혈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가능한 한 저염식 식단을 고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나트륨 함유량이 높은 국과 찌개를 먹을 때에는 가급적 건더기만 먹고 국물 섭취는 삼가야 하며 양념이 많이 들어간 반찬류는 가능한 한 양념을 덜어내어 섭취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양념이 세다고 표현하는 요리들은 자칫 잘못하면 나트륨과 탄수화물 섭취량이 동시에 늘어나 고혈압에 안 좋을 수 있단 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염식 식단이 힘들다면? 혈압 낮추는 성분에 집중!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저염식 식단을 먹기 힘들다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무기질 섭취에 집중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칼륨과 칼슘 등이 대표적인데 특히 칼륨은 섭취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소변으로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나트륨은 가능한 한 적게 칼륨은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섭취하면 되는 것인데요. 주로 칼륨은 시금치와 근대 등과 같은 초록색 잎을 가진 채소에 많이 들어있고 감자, 단호박, 토마토, 오렌지, 귤, 바나나 등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음식 섭취도 과하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결과를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대구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내 몸에 맞는 치료 계획, 생활 습관, 식단 관리를 철저하게 잘 기울여 주셔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대구 고혈압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한 의료장비들을 다양하게 갖춰 체계적인 진단 및 진료가 가능합니다. 또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하시어 일상 복귀가 가능하실 수 있도록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사오니 이 점을 꼭 기억하시어 세강병원의 도움을 얻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