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탄수화물 과다 섭취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육류 등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가 문제?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고혈압, 당뇨, 비만과 함께 4대 성인병으로 꼽힙니다. 혈중 지질 성분이 과도하게 증가한 상태로, 고지혈증 자체만으로는 두드러지는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지질 성분이 혈관 속에 필요 이상으로 증가하면 혈관벽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혈관이 좁아지고, 다양한 혈관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지혈증 자체만으로는 증상이 없다고 설명했는데, 이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질환의 자각은 증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특정 부위가 심하게 아프거나 부어오르는 경우, 찌릿찌릿 저린 경우 질환을 의심해보게 되는데요, 그러나 고지혈증은 다른 합병증을 불러오기 전까진 거의 증상이 없는 편이기에 본인이 고지혈증이라는 사실조차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가 상태가 심각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건강검진 및 생활 속 관리를 통해서 고지혈증을 예방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생활습관 개선은 고지혈증의 개선뿐 아니라 이로 인한 다른 질환까지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위해서 바꿔야 하는 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의 악화를 막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섭취하는 음식이 중요합니다. 특히 육류와 같이 지방이 과도하게 들어 있는 식품은 혈중 지질 성분을 늘려 고지혈증으로 이어지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육류 섭취량을 줄이는 것으로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고지혈증의 유발 요인은 이뿐만인 아닙니다. 그 중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은 분들이라면 육류 등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고지혈증으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흰쌀밥, 흰빵, 쿠키, 케이크 등 단순당이 포함된 음식은 혈당을 급격히 높일뿐 아니라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를 높여 고지혈증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같은 다른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단순당보다는 잡곡밥, 통밀, 신선한 채소, 해조류 등 당지수가 낮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탄수화물 섭취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음식 섭취를 주의하면서 꾸준히 운동을 하여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좋고, 정기적으로 세강병원과 같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곳으로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