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항문이 아프다면, 항문거근증후군 체크해야

항문에서 통증과 불편함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생소한 항문질환 ‘항문거근증후군’ 살펴보세요!



 

 

 


의외로 수많은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항문 통증’

 

운동량이 급격하게 줄어든 데다 서구화된 식습관 등을 가진 수많은 현대인들. 이런 현대인들에게 있어 신체 곳곳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통증들은 어쩌면 너무나 익숙한 증상일지도 모릅니다. 두통과 치통, 복통, 소화불량, 더부룩함 그리고 여성분들은 생리통이 아마 대표적인 통증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런데 의외로 수많은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통증이 하나 있어서 눈길을 끕니다. ‘항문통증’이 그 주인공입니다.

항문은 배변이 이루어지는 신체 부위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불결하고 더러운 부위라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 배변 활동은 필수 불가결한 과정이기에 항문 역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임을 알아둬야 합니다. 즉, 항문 통증이 나타났다면 외면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그 원인을 찾아나서야 한다는 이야기인데요. 항문을 아프게 만드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마 치질을 먼저 떠올리실 것 같은데, 치질 외에도 ‘항문거근증후군’이란 질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항문거근증후군은 치질보다 덜 알려져 있어 생소한 질환이지만 골반이 약한 분들이라면 필히 알아둬야 할 항문질환입니다.

 

 

 

 



다소 생소한 질환, 항문거근증후군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하지만 항문에는 수많은 혈관과 근육 등 다양한 신체 조직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항문을 들어주는 근육인 항문 거근에 생긴 문제로 나타나는 질환이 바로 항문거근증후군인데요, 항문 거근이 정상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면 지속적인 항문 통증이 나타나기 쉽고 골반까지 아프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름은 생소하지만 항문거근증후군은 전체 인구 중 약 15% 정도에게 나타날 정도로 흔한 편입니다. 따라서 변비나 치질이 아닌데 항문에서 잦은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이는 항문 질환 중 하나인 항문거근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항문거근증후군은 다른 항문 질환에 비해 진단이 다소 힘든 편이고 치료시기를 놓치면 그만큼 통증이 지속되는 시간이 길어져 우울증 등 정신적인 문제까지 동반할 수 있어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만약 항문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있다면 내 생활 패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유독 길고 변비 및 과민성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 반복적인 항문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 경험 풍부한 의료진에게 진단 받아야!

 

항문거근증후군의 근본적인 문제인 항문 거근은 항문을 이루고 있는 여러 가지 근육들 중 가장 안쪽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 질환 특성 상 진단이 어려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해당 질환이 의심되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이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곳에 방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단만 정확하게 이뤄지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다면 비교적 쉽게 항문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세강병원은 긴 세월 동안 지역민들의 가장 가까이에서 신체 곳곳에 발생한 문제들을 살피고 정성어린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문거근증후군을 비롯한 치질, 치루, 치열 등 여러 가지 항문 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어 더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기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과 우수한 의료장비, 안전하고 쾌적한 진료 환경 구축 등으로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사오니 이 점을 참고하시어 세강병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