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이 계속 아프다면? 항문거근증후군일 수도!

딱히 변비도 없고 치질도 안 걸렸는데,
항문에서 뻐근함이 느껴진다면? 항문거근증후군일 수도?!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복통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 인간은 음식을 섭취하여 에너지를 얻고 에어지 대사 과정 중 남은 노폐물이나 잔여물들을 배변하여 체외로 배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배변을 할 때 보통은 배변 신호를 복통으로 느끼곤 하는데요, 심지어 이 배변 신호는 습관을 잘 형성해두면 매번 그 시간에 찾아올 확률이 높아져 가급적 올바른 배변 습관을 잘 형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변 습관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기본적인 요소이자 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 배변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항문 건강을 관리하는 데에도 꼭 필요하기에 잘 형성하는 것이 좋은데, 다만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요 근래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이들 대부분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량 부족, 시간적 여유가 없을 정도로 바쁜 삶을 살아간다는 이유들을 들면서 좋지 못한 배변습관을 가진 경우가 많아졌다는 점입니다.

불규칙적인 배변습관은 여러 가지 항문질환을 앓는 현대인들의 비율을 급격히 높아지게 만들었는데요,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항문질환으로는 치질(치핵)과 치열, 치루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덧붙여 병명은 생소하지만 의외로 많은 이들이 앓고 있는 항문질환이 있어 눈길을 끕니다. 바로 ‘항문거근증후군’입니다.



변비도 아닌데, 항문이 자꾸 뻐근해요! 항문거근증후군
잘못된 배변 습관을 가진 분들이 자주 겪는 변비. 변비에 걸리면 배변을 해도 시원함을 느끼지 못하고 지나치게 딱딱해진 변을 배출하는 데 과한 힘이 들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항문에 상처가 잘 생기고 이에 따른 통증과 묵직한 느낌, 뻐근한 증상 등을 느끼기 쉬운 데요, 하지만 무조건 이러한 증상이 항문에 나타난다고 해서 ‘변비’만을 의심해 보는 건 무리입니다.

굳이 변비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이상하게도 변비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 고민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엔 치질을 떠올릴 수도 있지만 의외로 변비도, 치질도 아닌 항문거근증후군일 가능성이 꽤나 큽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 괄약근 중에서도 가장 안쪽 깊숙한 곳에 있는 항문 거근에 이상이 생기며 나타나는 항문질환입니다. 보통 다양한 이유로 인해 골반이 약해진 분들에게 발병하기 쉽다는 특징을 가지며 치질이나 변비와 증상이 유사해 헷갈리기 쉬운 대표적인 항문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 방치하면 불면증까지 초래할 수도?
약해진 골반이 주된 원인인 탓에 항문거근증후군은 출산 경험이 많은 여성분들이나 차가운 곳에 긴 시간 동안 쪼그려 앉아있는 것이 습관인 분들, 직업 상 혹은 환경적인 특성 상 골반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앉아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 분들 중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의자 끝에 걸쳐서 앉는 습관을 가진 분들도 항문거근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 쪽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묵직함과 뻐근한 증상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찾아오며 개인에 따라 양상이 각기 달라 진단에 어려움이 있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항문거근증후군을 방치한다면 항문 통증이 심해져서 앉아있는 것조차 어려워지게 되고 이에 따른 불면증까지 겪게될 수 있어 가능한 한 조기에 진단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진단이 까다로운 항문질환으로 그에 따른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세강병원은 항문거근증후군을 포함한 치질, 치루, 치열 등 항문질환에 대한 다 년 간의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으며 1:1 맞춤 치료를 통해 하루 빨리 항문 건강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점 염두에 주시기 바라며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