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내과 고지혈증, 폐경기 여성이 꼭 관리해야 할 질환!

 

여성호르몬 분비량 줄어드는 폐경기 여성.
고지혈증 발병 위험 높아져... 콜레스테롤 관리 꼭 해야

 

 

 

 

다양한 이상 증상 동반하는 폐경기

 

가임기 여성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월경을 겪습니다. 그러나 이는 여성의 삶이 지속되는 한 계속되지 않습니다. 약 45~55세가 되면 폐경기에 접어들며 월경이 끝나는 것인데요, 만약 폐경기에 이를 수 있는 나이에 해당하며 월경을 1년 정도 하지 않는다면 폐경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월경이 멈추는 것으로만 생각할 수 있지만 폐경기는 이와 함께 안면홍조, 두통, 피로감과 예민함, 우울함 등 다양한 증상들을 동반해 삶의 질을 피폐하게 만듭니다.

한 가지 증상만 동반하지 않고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하는 폐경기. 폐경기는 눈에 보이는 증상과 함께 신체 건강에도 변화를 초래합니다. 줄어든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원인인 것인데 이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높아집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폐경기에 접어들어 분비량이 부족해지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기 마련이고 이에 따라 달서구내과 고지혈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고지혈증 전체 환자 중 폐경기 여성 비율이 가장 높아

 

보통 지방은 인체가 필요로 하는 양보다 많은 양이 체내에 쌓일 경우 과체중, 비만에만 이르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함께 혈액 내에 쌓이면서 혈관벽을 서서히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심지어 염증까지 유발해 각종 문제를 일으킵니다.

다른 말로 이상지질혈증이라 부르는 고지혈증은 약해진 혈관벽이 원인이 되어 뇌경색, 뇌출혈, 동맥경화 등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들은 신속한 대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목숨을 앗아갈 수 있어 고지혈증을 진단 받았다면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든 분들이 달서구내과 고지혈증에 이르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특히 폐경기 여성이 조심해야 합니다. 여성호르몬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체내 내장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합니다. 그러나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적어지면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결국 고지혈증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지난 2014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체 고지혈증 환자 중 60%가 50~60대고 폐경기 여성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폐경기 여성, 고지혈증 예방하려면 이렇게!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줄어들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어려운 폐경기 여성. 이 시기 여성들은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적절한 식단을 구성하여 적정량만큼 매 끼니별로 섭취해야 합니다. 또 내 몸에 맞는 운동을 꾸준하게 실천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식단을 구성할 때에는 새우, 오징어, 육류, 달걀노른자 등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식품은 배제하는 게 좋고 평소 금주는 기본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진을 찾아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고지혈증을 진단 받았다면 그에 맞는 대처를 취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세강병원은 긴 세월 동안 지역민들의 건강을 책임져오고 있으며 고지혈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질환 자체의 문제보다 해당 질환이 가져올 다양한 문제들이 더 무서운 질환입니다. 이 점을 염두에 주시고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달서구내과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