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중 겪는 증상들과 비슷한 갑상선 건강 이상 신호

감기나 몸살과 비슷해 더욱 더
헷갈리기 쉬운 갑상선 기능 장애 증상들

 


한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차가 급격하게 차이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노약자, 만성질환자들은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 써 주시는 게 좋은데요, 하지만 아무리 건강관리를 하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세심한 신경을 기울이더라도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바로 자가 면역 기능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자가 면역 기능 이상은 내 몸을 보호해야 할 면역 체계가 오히려 내 몸을 공격하고 이에 따른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는 곧 각종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때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질환 중 하나가 바로 갑상선 질환입니다. 갑상선 질환은 최근 현대인들 사이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조기 진단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 어려워 가능한 한 의심 증상이 있을 때 신속하게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각 신체 기관들의 기능들이 적정 수준을 유지하면서 작동할 수 있도록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또 체온을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되지 못 하거나 과하게 분비된다면 이에 따른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떨어지는 갑상샘 저하증은 하시모토병이라는 자가면역 질환이,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는 갑상샘 항진증은 그레이브스병이라는 자가면역 질환이 원인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흔한 편입니다. 하시모토병, 그레이브스병 모두 자가 면역 기능 이상으로 나타나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정상이었던 갑상선 세포까지 공격하여 망가뜨리고 결국 갑상선 건강을 떨어뜨립니다.

이렇게 갑상선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보통 이렇게 나타나는 증상들은 일상생활 중 흔히 겪는 과로, 감기, 몸살, 근육통, 변비와 같은 증상과 비슷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을 단순히 일시적인 것으로만 생각하고 별다른 대처를 취하지 않는다면 갑상선 질환들은 그 시간만큼 천천히 진행되어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갑상선 질환은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갑상선 건강을 의심할 만 한 증상이 있다면 지체할 것 없이 바로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강병원은 인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갑상선 건강을 위해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토대로 환자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들은 종류에 따라 약물요법 및 수술요법, 방사선 요법 등을 적용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시기에는 갑상선 건강도 저하되기 쉽습니다. 이 점을 기억해 주시고 세강병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꾸준히 체크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