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폐질환 2022. 7. 12. 14:56

고령층 건강 위협하는 '폐렴',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암이나 심장질환만큼 노인 건강 위협하는 폐렴
잘 알아두고 현명하게 예방하세요!

 

 

노화가 진행되면서 체력과 면역력이 약해진 노인들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건강관리에 신경을 기울여야 하고 이상 증상이 있을 때 신속하게 의료기관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은데요, 이때 특히나 주의해야 할 질환이 있다면 단연 여러 암 질환들과 심장질환 그리고 '폐렴'이 손꼽힙니다.

단순히 감기가 심해지면 걸리는 것이라고 알려진 폐렴. 그러나 알려진 것과 달리 폐렴은 감기와 엄연히 다른 질환이며 한국인들을 사망에 이르게 만드는 3대 원인 중 하나에 손꼽히기도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노년층에게 찾아오는 폐렴은 유독 사망 위험이 높아 잘 알아두고 현명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폐렴구균을 포함한 세균에 의해 폐가 감염되면서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하는 폐렴. 보통 감기에 걸리면 나타나는 기침이나 오한, 발열 등과 같은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나지만 고열과 가래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 신체적으로 건강한 상태인 성인의 경우 폐렴에 걸리더라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노년층에게 찾아온 폐렴은 생각치도 못한 증상을 가져와 우리를 당황스럽게 합니다.

기침, 오한, 발열, 고열,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갑작스럽게 기력이 떨어지는 증상, 숨이 차서 호흡이 힘들어지는 증상을 가져오기도 하는 것인데요 만약 노년층에 해당되는 분이 감기에 걸려 해당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되고 숨이 차는 증상, 기력이 쇠하는 증상이 있다면 지체 없이 폐렴을 의심하시고 의료기관을 찾길 권해드립니다.

 

 

 

 

노년층이 폐렴을 예방하려면 가장 먼저 규칙적인 생활습관,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식단을 섭취해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평소 손을 깨끗하게 잘 씻고 충분한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이와 동시에 폐렴 예방백신 접종을 해 주시는 게 좋은데요, 이는 평생 한 번이면 충분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의료기관과 먼저 상담부터 진행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폐렴은 심각한 경우 노년층의 목숨을 앗아갈 정도로 위험한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잊지 마시고 숙련된 실력을 갖춘 의료진들이 상주해 있는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