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2. 3. 22. 12:29

치열, 일시적인 현상 아닌 치료 받아야 하는 질환!

배변을 할 때마다 항문이 찢어지는 고통스러운 질환 치열,
심해지기 전에 의료진의 도움을 통해 치료 받으세요!


 

항문에 나타나는 질환은 대표적으로 치질이 있습니다. 치질은 흔히 항문 안쪽 혈관이 늘어나면서 점막과 함께 늘어져 빠져나오는 치핵을 뜻하는데요, 이와 함께 항문 안쪽 항문샘을 통해 항문 주변에 고름이 잡히는 치루,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도 치질에 포함됩니다.

 

그 중 치열은 치핵이나 치루에 비해 증상이 심하다고 할 수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고통스러움이 크면 그만큼 빨리 치료를 받게 되지만 다른 질환에 비해 증상이 심각하지 않으면 방치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물론, 치열 초기라면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일상 속에서 철저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노력 없이 방치한다면 수술을 받아야 할 만큼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 만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가벼워보이지만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치열은 도대체 어떤 질환일까요? 이는 항문괄약근이 섬유화되면서 항문이 비정상적으로 좁아져 변을 볼 때마다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항문은 다른 부위에 비해 감각이 민감하기 때문에 찢어지는 고통이 굉장히 큰 편인데요, 피부가 찢어지면서 출혈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열의 원인은 만성적인 변비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한 변비로 체내에 있던 변이 딱딱해져 배출할 때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반복되면 항문관이 손상되면서 치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치열이 발생하면 피부가 찢어지면서 나타나는 통증뿐 아니라 가려움증, 항문 경련 등이 발생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수시로 물 마시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 스트레칭, 가벼운 운동 등도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항문의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 경련을 풀 수 있는 따뜻한 물의 좌욕도 치열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미 치열이 시작되어 배변활동까지 어려워진 분들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괄약근의 섬유화로 항문이 좁아졌다면 아무리 원활한 배변을 위해 노력해도 반복적으로 치열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핵, 치루와 마찬가지로 치열 역시 항문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세강병원은 치질뿐 아니라 항문거근증후군과 같이 생소한 항문질환까지 치료할 만큼 뛰어난 실력 및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자 중심의 체계적인 치료를 통해 치열을 포함한 치질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치열로 괴로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