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철저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극복 가능

현대인의 고질병이자 심혈관계 질환의 주범이 될 수 있는 고지혈증,
생활 속 철저한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으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비만, 당뇨, 고혈압과 함께 4대 성인병으로 꼽히는 고지혈증. 혈중 지질 성분이 증가한 상태를 말하는데요, 혈중 지질의 종류에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지방산 등이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이 혈관에서 녹지 않고 혈관벽에 쌓일 경우 혈관이 좁아지면서 각종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의해 발병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 등이 있는데, 대부분 생명을 위협할 수 있을 만큼 위험한 심혈관계 질환들입니다.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초기 대응을 놓치면 영구적으로 장애가 남는 등 건강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지혈증은 2차적인 질환으로 발전하기 전까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고열량의 자극적인 음식의 과다 섭취, 야식, 과음, 폭음 등 잘못된 식습관을 반복한 경우, 비만과 같이 평소 습관이 주원인이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 습관을 점검해보고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유전적인 요인도 많은 작용하기에 별 다른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가족력이 있거나 40세 이상이라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한데요, 검사를 통해 고지혈증으로 판단된다면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치료는 보통 약물치료로 진행되는데, 이와 함께 빠질 수 없는 것이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개개인의 생활습관, 식습관이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또 다시 고지혈증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지혈증이거나 이에 노출되기 쉬운 고위험군에 해당된다면 생활습관을 체크하고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식단에 각별히 신경쓰는 것이 좋은데, 야채와 잡곡류, 해조류, 콩류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육류나 동물성 기름, 가공식품, 술 등은 피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꾸준한 운동도 필수인데요, 다만, 중장년층이거나 과체중인 분들은 무리한 운동이 또 다른 질환을 불러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본인의 나이와 체력, 몸 상태에 따른 운동을 선택하여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고지혈증을 극복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의료진의 도움으로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강병원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직접 치료를 진행하며 친절한 상담을 통해서 고지혈증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때문에 긍정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별 다른 증상이 없으시더라도 발걸음 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