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1. 9. 28. 15:51

영천항문외과 치질 치료 타이밍 놓치기 쉬운 예방법은?

 

초기엔 셀프 케어도 가능한 치질
영천항문외과 타이밍 놓치면 수술 불가피해져요!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질환들은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보존적 치료나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히 증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병원을 내원하여 건강검진을 받고 의심 증상이 있을 때 신속히 내원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시간적 여유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치료시기를 뒤로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점점 더 증상이 악화되고 이에 따른 치료법 역시 복잡하고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이는 '치질'이라는 질환에 있어서 더욱 더 두드러집니다. 현대인들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대표적인 항문 질환 치질. 이는 초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관리할 경우 '셀프 케어'도 가능하단 특징을 가집니다.

 

 

항문 안쪽 혈관이 늘어나면서 이를 덮고 있는 점막이 함께 늘어져 빠져나오는 치질은 항문에 생기는 치핵, 치루, 치열 등 다양한 질환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 중 치핵을 뜻하는 경우가 많아 치질하면 치핵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앞서 설명해드렸던 것처럼 치질은 초기에 해당할 경우 약국에서 적절한 의약품을 구입하여 어느 정도 셀프 케어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질에 대한 부끄러움이 앞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고 나아질 것이란 헛된 희망으로 방치하다가 더 심해진 뒤 병원에 내원하시곤 하는데요, 이때에는 비수술적, 보존적 치료로는 개선이 어렵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손길 아래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합니다.

 

최근에는 원형 자동 문합기를 이용한 PPH 수술이 등장해 각광받고 있는데, 이는 치핵(치질)을 포함한 직장 점막을 원형으로 절제함과 동시에 봉합하는 수술법으로 기존 치질 수술법보다 통증이 적은 편이고 일상생활 복귀가 빠른 편이라는 점이 장점으로 손꼽힙니다.

 

 

날이 갈 수록 환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치질.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상 시 항문 건강에 신경 쓰고 치질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영천항문외과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배변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배변 시 배에 과하게 힘 주지 않기, 변기에 오래 앉아있지 않기, 과음하지 않기,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앉아있거나 서 있지 않기, 적정 체중 유지하기 등도 치질 예방에 꼭 필요한 부분들입니다.

 

변비 개선을 위해 평소 식습관을 바꾸는 것도 좋으며 외출 후 혹은 취침 전 지속적으로 따뜻한 물로 좌욕을 실천해 항문괄약근의 긴장을 해소하는 것도 지혜로운 치질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