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에 체중 증가까지? 갑상선 건강 체크할 때!

푹 쉬어도 가시지 않는 피로감에
식욕부진, 체중증가까지? 갑상선 체크해 보세요.

 


창문 가까이만 가도 서늘하다 못해 칼바람이 느껴지는 겨울철. 이런 겨울이 되면 실내는 따뜻하고 실외는 추운 상태가 지속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게 되면 인간의 몸은 이러한 기온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일 경우 큰 온도차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감기나 독감 등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무엇보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튼튼한 면역력을 갖출 필요가 있는데, 만약 단순히 겨울에 찾아온 감기인 줄 알고 그에 따른 대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컨디션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는 다른 곳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단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신체 부위가 있다면 단연 '갑상선'입니다.


갑상선은 신체 대사과정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내분비기관입니다. 목 앞쪽 중앙에 꼭 나비 넥타이와 같은 모양을 갖고 있으며 성장, 발육, 대사 과정을 촉진시켜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서 갑상선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한다면 체내에는 갑상선 호르몬이 결핍되게 되고 이에 따른 각종 이상 증상이 동반됩니다.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갑상샘기능저하증은 하시모토 갑상선염(만성 갑상선염)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타 여러 이유로 갑상선을 제거한 뒤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면서 갑상샘기능저하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요오드가 결핍되거나 과잉된 경우, 두경부암으로 인해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역시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발병할 수 있는 갑상샘기능저하증은 보통 아무리 쉬어도 피로감이 개선되지 않고 식욕 저하, 변비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또 갑상선 호르몬이 결핍된 상태이기 때문에 체내 열 발생이 감소하면서 추위를 더 많이 타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조금만 먹어도 체중이 증가하는 증상이 동반되는데요, 간혹 기억력이 떨어지기도 해서 나이가 지긋한 분들의 경우 치매로 오인하시기도 합니다.

감기 혹은 치매 등과 같은 다양한 질환들로 착각하기 쉬운 갑상선 관련 질환들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좋은 예후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근 감기와 비슷한 증상, 치매와 비슷한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세강병원을 방문하시어 갑상선 건강 상태도 필히 체크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세강병원에서는 갑상선 기능 검사와 초음파 검사, 조직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갑상선 건강을 체크하고 있으며 환자 상태에 맞게 약물 요법, 수술요법, 방사선옥소요법 등의 치료법을 맞춤형으로 적용합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은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해드린 내용 외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