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1. 12. 27. 15:42

대구 변을 볼 때마다 항문이 아프다면? 치열 의심하세요!

화장실이 가기 두려울 정도로 변을 볼 때마다

항문이 아픈 당신! 혹시 대구 치열 아닌가요?

 

인간이 정상적인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정량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에너지를 얻기 위해 우리는 그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고 이를 통해 에너지를 얻곤 하는데요, 에너지를 얻고 난 뒤 남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과정까지를 이르러 신진대사 혹은 대사과정 등이라 표현하곤 합니다.

 

인체의 신진대사 과정이 활발하면 활발할 수록 많은 양의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활동적인 삶을 살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그만큼의 에너지원을 필요로 하게 되고 그만큼 또 많은 양의 노폐물을 배출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이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할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인체 대사과정 중 남은 노폐물들은 꽤 다양한 경로로 배출되곤 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 중 하나가 바로 변을 보는 것입니다.

 

 

변을 볼 때 시원하고 상쾌한 기분이 드는 것은 당연한 기분입니다. 하지만 변비에 걸려서 혹은 기타 다양한 이유로 변을 시원하게 볼 수 없다면 어떨까요? 심지어 변을 볼 때마다 항문에서 느껴지는 엄청난 통증 때문에 화장실 가는 것조차 너무나 무섭게 느껴진다면 정상적인 삶의 유지가 어렵습니다.

 

만약 배변 신호가 찾아왔음에도 불구하고 변을 볼 때마다 항문 통증이 느껴져 화장실을 가기가 두려운 분들이라면 여러 가지 의심 원인 중에서도 '치열'을 꼭 한 번 의심해 보시길 적극 권해드립니다.

 

치열은 항문괄약근이 섬유화되면서 좁아지고 이 때문에 변을 볼 때마다 항문이 찢어지는 항문질환 중 하나입니다. 항문은 감각이 다소 예민한 부위로 찢어지는 등의 손상이 생기면 변을 볼 때 통증과 출혈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치열은 크게 급성치열, 만성치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치열, 만성치열 모두 심각한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진통제 복용, 좌욕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간혹 상태에 따라 국소마취제가 포함된 치질 연고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급성치열의 경우 항문이 더 이상 좁아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식이섬유 복용, 좌욕 등의 보존적 치료법을 먼저 적용합니다. 그러나 이미 항문내 괄약근의 변화가 와 있는 만성치열에 이른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더 늦지 않게 세강병원처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시길 적극 권해드립니다.

 

다른 이들처럼 시원하고 상쾌하게 변을 보고 싶지만 화장실이 공포의 대상처럼 느껴지는 당신이라면 치열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세강병원과 함께 현명하게 극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