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고지혈증’ 피 탁해지게 만드는 식습관이 위험 높인다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 높아지면
대구고지혈증으로 이어질 확률 Up!
이 식습관이 주범이라고!?

 


인간의 혈액에는 여러 가지 영양 성분들과 신선한 산소가 섞여 있어 체내 곳곳에 도달하며 각 신체 부위에 전달합니다. 그리고 각 신체 부위에서 일어난 대사과정에 따른 노폐물을 다시 얻은 뒤 심장으로 돌아오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보고 우리는 혈액순환이라 부릅니다. 모름지기 인간의 건강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져야 지켜질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면 혈액이 도달하지 못하는 부위에서 괴사가 일어나는 건 물론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쉬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혈액순환을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건강을 지키는 생활 습관을 준수하는 것이 기본이겠지만 무엇보다도 피가 탁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가 끈적거리게 변하거나 탁해지는 경우 혈관을 타고 이동하는 것부터 어려워지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인데, 이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바로 '식습관'입니다. 식습관이 나쁘다면 피가 탁해지면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 고지혈증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중성지방이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계속 늘어나면 이상지질혈증이라 불리는 고지혈증으로 이어집니다. 쉽게 말해 고지혈증은 과한 지방성분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 벽에 쌓이고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요, 방치한다면 각종 심혈관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대구고지혈증에 대한 철저한 치료 및 관리가 이뤄져야 합니다.

고지혈증을 관리하고 예방하기 위해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주범이 될 수 있는 식습관부터 개선해야 합니다. 식단에 채소, 해조류, 콩류가 거의 없지는 않은지 체크해 보시고 육류 섭취 횟수도 지나치게 많아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햄이나 소시지, 베이컨 등 지방이 많은 가공육 섭취도 줄여나가시는 게 좋습니다. 치즈나 크림, 아이스크림 섭취량도 줄이는 것이 좋고 샐러드에 곁들이는 드레싱도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간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들 외에도 고지방 식품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탄수화물 섭취량도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동시에 음주와 흡연을 했다면 바로 중단해야 하고 운동량 부족, 스트레스, 노화 등도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관리가 이뤄져야 합니다. 

혈액 건강은 식습관이 좌우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 점을 필히 염두에 주시고 대구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평소 식습관부터 생활 습관까지 철저한 관리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 치료가 필요한 단계라면 세강병원의 도움을 얻어보시는 것이 좋은데, 대구 세강병원 소화기내과에는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우수한 의료장비와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더 믿을 수 있는 진료를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