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혹이 볼록? 증상 없다고 그냥 두면 안 되는 ‘탈장’

배, 사타구니 등에 갑자기 혹이 생겼다면?
자각 증상 없는 탈장, 그대로 두지 마세요!


인간의 몸을 이루고 있는 각 신체 기관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며 건강을 유지하곤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건강이 잘 유지될 때 비로소 인간은 정상적인 삶이라고 할 수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건강을 잘 유지한다고 한다고 해도 익숙함이 지속된다면 인간은 모름지기 익숙함에 눈이 멀어 건강을 꽤나 가벼운 존재로 여기게 됩니다.

아무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건강이 유지될 것이라 믿거나 신체 어떤 부위에 이상 증상이 발생해도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나아질 것이라 생각하는 것인데요, 물론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이상 증상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교정만 하나면 충분히 개선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체 안에서 일어난 이상 증상은 비교적 자각 증상을 가져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나도 모르는 사이 건강을 갉아먹다가 훗날 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해야 합니다. 

 


건강을 오래도록 잘 유지하고자 한다면 그 무엇보다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건강검진을 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의료진과 상의 후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실천해야 하는데요, 이와 동시에 우리 몸에 나타나는 아주 자그마한 증상이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말고 잘 지켜보았다가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자세도 갖추는 게 필요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생각보다 많은 분들에게 나타나는 ‘탈장’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을 가져오지 않고 점점 시간이 지나며 여러 가지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별다른 증상을 가져오지 않기에 방치하기 쉬운 탈장은 장이 본래의 자리에 위치하지 않고 이탈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탈장이라는 단어만 보면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할 것처럼 느껴지지만 의외로 탈장은 눈에 보이는 혹 정도로만 증상이 나타날 뿐 그 외의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해지는 편입니다.

 


주로 한 순간 힘을 줘야 하는 직업군에 종사하는 분들이거나 격렬한 동작이 주를 이루는 운동을 직업으로 삼은 운동선수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탈장. 그러나 이러한 직업군을 갖지 않은 분들이라 할지다로 탈장은 어느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어 잘 알아두고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탈장의 종류로는 서혜부 탈장, 대퇴부 탈장, 반흔 탈장, 제대(배꼽)탈장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로 나뉘는 탈장은 초기에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자그마한 혹으로 신호를 줍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서 탈장된 신체 조직을 괴사하게 만들거나 장 폐색 등을 동반하여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탈장은 초기에 적극적인 자세로 잘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강병원은 탈장에 대한 1:1 맞춤형 치료를 통해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며 장기간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상주하여 언제든 우수한 의료 서비스를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탈장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