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기내시경센터]/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의 주목적은 '대장암의 씨앗 용종의 발견'

by 세강병원 2022. 7. 19.
대장암 예방에 꼭 필요한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 검사의 주목적은?


 

 

암질환 중에서도 한국인을 사망에까지 이르게 만드는 위험한 암질환이 있다면 가장 먼저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위암을 먼저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외에도 폐암이나 대장암 역시 한국인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건 물론 목숨을 앗아가기 쉬워 잘 알아두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장암은 암질환 중에서도 발생률이 무려 4위, 사망률은 3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모든 암질환이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대장암은 대장내시경을 정기적으로 잘 받기만 해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심지어 조기에 발견하여 비교적 쉽게 증상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절차가 제법 번거로운데다 항문으로 내시경을 삽입해서 진행하는 것이다 보니 귀찮다는 이유만으로 꾸준히 받기 어려워 하시곤 합니다.

 

 

 

 

그러나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하는 데 중요한 검사로 아무리 귀찮고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장대시경은 실질적으로 대장암의 씨앗이 되는 용종을 발견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삼고 있다는 점도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대장용종은 대장암 전 단계로 대장 점막에 돌출된 것을 말합니다.

관성선종, 융모상 선종, 관상융모상 선종, 톱니모양 선종 등 다양한 형태로 나눌 수 있으며 보통 50세 이상 성인이라면 대장내시경 중 용종을 약 30~40% 정도 발견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종양성 용종이 발견되면 그 즉시 제거하여 대장암을 미리 예방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을 찾아내고 이를 즉시 제거하는 것을 넘어 최근의 대장내시경 검사는 초기 단계인 대장암을 치료하는 치료 목적의 대장내시경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이를 보고 내시경 점막하 절제술(ESD)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조기 대장암 병변을 일괄 절제하는 방법으로 불확실한 절제 가능성을 감소시켜 효율적인 조기 대장암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단 이 치료법은 매우 까다로운 편에 속할 뿐 아니라 자칫 잘못하면 암조직이 남아있거나 대장에 구멍이 생기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풍부한 임상경험과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이 갖춰진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하오니 대장내시경, 그리고 ESD시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 점을 염두에 주시고 의료진과 상세한 상의를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