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간질환 2021. 10. 8. 16:56

칠곡지방간 영수증 종이 속 환경호르몬!

영수증 종이에 들어있는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 간 건강에 치명적이다!?

 

과거와 달리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히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환경호르몬을 주의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내분비계교란물질로 만지기만 해도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환경호르몬은 특히 영수증 종이에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외에도 음식을 담는 포장용기나 플라스틱, 합성수지 등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꽤나 다양하게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물품들에 제법 많이 함유되어 이는 환경호르몬. 그 중에서도 오늘 이야기해 볼 환경호르몬은 비스페놀A인데요, 이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영수증 종이를 만지기만 해도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호르몬 중 하나로 최근 국내 대학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방간과 연관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간은 크게 알코올성 칠곡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뉩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병명처럼 과도한 음주가 원인이 되어 발병하고 금주를 시작으로 완전히 술을 끊는 것으로 치료가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마시지 않는 분들 혹은 술을 조금만 마시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지방간으로 보통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구성된 서구화 식습관, 운동 부족 등이 대표적 원인으로 손꼽힙니다.

 

이 중 비스페놀A와 관련된 질환은 바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입니다. 국내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서는 3,476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소변과 혈액 샘플을 토대로 진행됐으며 이 이후에는 혈액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지방간 지수를 측정했습니다.

 

이렇게 비알콜성 지방간인 대상자와 일반인 그룹을 나눈 뒤 소변 중 비스페놀A 농도를 측정한 결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그룹에 속한 사람들의 소변 중 비스페놀A 농도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이와 동시에 비스페놀A 농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 간수치가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환경호르몬 중 하나인 비스페놀A가 이번 연구 결과로 인해 칠곡지방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진 것인데요, 이외에도 비스페놀A는 간 뿐만 아니라 생식기관과 비만, 다뇨, 뇌발달 등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반드시 생활 중 많이 노출되지 않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방간은 방치할 경우 신체 건강 자체를 악화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의심 증상이 있을 때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