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거근증후군이란? 성인 15% 정도 겪는 항문질환

치질에 이어 의외로 흔한 항문질환
항문통증으로 인해 삶의 질 저하 불러

 

 

 

 

누구나 한번쯤 겪는 변비, 증상 비슷한 항문거근증후군

 

긴 시간 앉아 있는 현대인에게 변비는 꽤 흔합니다. 운동량이 부족하고, 서구화된 식습관, 불규칙적인 생활패턴, 여기에 물 대신 커피를 많이 마시는 습관은 체내 수분량 부족을 가져와 변비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변비가 생기면 변이 딱딱해져 배변 시에 무리하게 힘을 주게 됩니다. 잔변감, 통증오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변비는 식이섬유와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들임으로서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증상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든다면? 변비가 아닌 항문거근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변비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고, 시간이 지날수록 항문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엉덩이 전체가 뻐근하게 아프거나 다리 아래로 통증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치핵, 치루, 치질 등 항문질환이 있을 때도 항문에 통증이 있지만 주로 배변 시 나타나는 반면, 항문거근증후군은 배변 활동과 무관하게 항문통증이 있고 잔변감을 느낍니다.

 




성인 10명 중 1~2명 꼴로 발생하는 항문거근증후군

 

항문거근은 항문을 들어주는 항문괄약근 중에서도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한 근육으로, 배변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있는 항문거근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이 근육에 피로가 생기면 항문이 빠질 것 같은 느낌, 잔변감, 화끈거림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인 15% 정도가 겪을 정도로 우리의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출산 경험이 많거나 반복적으로 추운 곳에 장시간 쪼그려 앉아 있는 등 골반을 많이 쓰는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을 주어 압력을 가하는 경우, 직장인이나 학생처럼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는데요.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빼고 앉는 습관이 있다면 골반 근육이 아래로 내려 앉아 항문거근증후군이 생기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 면역력이 떨여졌을 때,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정확한 진단 위해서는 임상 치료 경험 중요

 

항문거근증후군을 정확하게 진단 내리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많아야 합니다. 엑스레이, 혈액 검사 등으로는 진단이 어려운 편이어서 여러 병원을 전전하고 난 후에야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상 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는 골반 근육의 수축정도를 체크하여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으로 진단되면 약물치료, 주사요법 등을 적용합니다. 초기에 진단하여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료와 함께 중요한 것은 재발하지 않도록 생활관리입니다. 배변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온수좌욕으로 항문주변의 뭉친근육을 풀어주면 피로와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세강병원은 항문거근증후군을 포함한 여러 항문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는 대구 항문외과 의료진이 체계적으로 진료합니다. 환자 맞춤형 처방을 통해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 치질로 불리는 치핵이나 치열, 치루 등처럼 의외로 현대인들 사이에서 흔한 항문질환임을 잊지 마시고 이와 관련된 내용은 세강병원에서 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