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늘어나는 만성신부전 환자들, 심하면 혈액투석까지

신장 기능을 잃어버리는 만성 신부전

심하면 혈액 투석까지 필요해

 

 

과거에 비해 운동량이 부족하고 기름진 음식, 열량이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된 현대인들은 이에 따른 건강 상 위협을 시시각각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의학 기술이 발전되면서 기대수명까지 늘어나고 있는 지금,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언제, 어떻게 건강을 잃어버리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 놓여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나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질환들은 한 번 발병하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 더더욱 각별한 예방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고혈압, 당뇨병만큼이나 무서운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만성 신부전’입니다. 이는 인체 내부에 있는 불순물이나 노폐물을 걸러내는 중요한 장기기관 중 하나로 제대로 기능을 다 하지 못할 경우 각종 이상 증상을 가져와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 심각한 경우 신장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정기적으로 혈액투석이 필요한 상황까지 이르게 만들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개월 이상 긴 시간 동안 신장이 손상된 채로 유지되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신장 기능이 감소되는 것을 말하는 만성 신부전. 이는 신장 손상 정도와 기능 감소에 따라 5단계로 다시 한 번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정기적으로 혈액투석을 해야 하거나 신장을 이식하는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당뇨병이나 고혈압, 가족력 등과 같은 높은 위험군에 속한 분들이 있습니다. 이후부터 1단계에 접어드는데 1단계는 신장 손상과 정상 사구체여과율(90 이상)인 경우, 2단계는 신장 손상과 경도의 사구체여과율(60~89)인 경우, 3단계부터 중증도의 사구체여과율(30~59) 감소, 4단계는 고도의 사구체여과율(15~29) 감소, 마지막 5단계는 만성 신부전으로 신장 이식이나 혈액투석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이처럼 5단계 과정으로 진행되는 만성 신부전은 지역이나 나이 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 발병 원인이 나뉩니다. 그러나 보통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사구체신염이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며 그 외에는 다낭성 신질환이나 기타 요로질환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점차적으로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피곤하고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여러 증상이 동반됩니다. 결국 만성 신부전에 이르게 되면 호흡곤란, 식욕부진, 구토 등의 심각한 증상이 더해지고 결국 혈액투석이나 신장 이식 수술을 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정도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만성 신부전은 반드시 초반에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숙련된 실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항시 상주하고 있으며 환자 상태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통해 하루 빨리 삶의 질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신장은 인체 내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만큼 제 기능을 잘 수행하지 않는다면 꽤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면 상담 가능합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