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1. 1. 14. 12:06

포항 치핵 내치핵 외치핵이 뭔가요?

 

 

 

 

화장실만 들어가면 스마트폰을 꼭 챙겨 가지고 가는 분들 많이 있으시죠.
배변을 보면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신문 책 등 읽고 볼 것이 항상 있어야 하는 분들은 이 질환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바로 치핵입니다.

치질의 증상들 중 하나인 치핵의 경우 변비가 오래 되며 발생하기도 하지만

화장실에 장시간 앉아 있는 습관으로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치핵은 항문에 튀어나온 혈관 덩어리를 말하는데 내치핵과 외치핵 두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외치핵의 경우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크기가 클 경우 손으로 만져지기도 하며

항문의 이물감이 느껴지고 배변시 불편감극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치핵의 경우

통증은 없지만 혈변 증상이 있으며 육안으로 보이지 않아 스스로 증상을 확인하기 어려울 것 입니다.

 

 

 

 

 

 

 

치핵의 증상은 심하기도 하지만 증상을 모르고 지내는 분들도 있으며
치핵이 있을 경우 혈변 뿐만 아니라 통증과 함께 항문주변의 가려움증이 있는 분들도 있으며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초기에 증상이 있을 경우 보존적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니

의료진을 찾아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시길 적극 권해드립니다.

 

치핵이 조기일 경우 병원 진료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 습관의 개선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온수 좌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변기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을 개선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변비는 치핵을 발생시키기도 하며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필요할 것 입니다.

 

 

 

 

 

 

 

 

이러한 습관개선에도 증상이 심해지거나 나아지지 않을 경우 통증이 심하며 가려움증
치핵의 크기가 커진 경우 출혈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피부의 늘어지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료진의 진료와 필요한 검사를 통해 수술적치료가 고려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치질 수술의 경우

증상에 따라 개인 맞춤별 치료가 진행되므로 본인의 상태에 대해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 것 입니다.

포항 치핵으로 인한 출혈이 발생하면 혹시 대장암은 아닌지 두려워하는 분들이 종종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선홍빛 출혈의 경우

치질로 인한 혈변인 경우가 많이 있지만 치질 증상이 없고 갑자기 반복적으로 이러한 출혈이 나타날 경우

병원을 내원해 대장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받아보시길 적극 권해드립니다.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