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갑상선센터] 2024. 3. 8. 11:42

여성이라면 알아둬야 할 암질환 '유방암'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질환 중 1위에 이름 올린 유방암
중년층 여성이라면 더 늦지 않게 알아두고 예방하세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유방암, 정기검진이 가장 중요

 

암 질환 중에서도 여성에게 유독 잘 나타나는 여성암. 그 중 유방암은 전체 환자 중 20.6%를 차지해 1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많은 분들이 앓는 여성 암 질환이기도 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유방암 환자들의 평균인 진단 연령이 52.3세로 중년층 여성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두고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 유방암은 이렇게나 많은 여성들을 괴롭히는 암 질환인데도 불구하고 아직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위험 요인 정도만 알려져 있는데,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비만이나 과체중, 음주, 방사선 노출, 가족 중 유방암 환자가 있는 경우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초경이 다른 여성분들에 비해 빨랐거나 폐경이 늦은 경우, 30세 이후 처음 출산한 경우 등도 위험 요인에 해당합니다.

유방암을 피하고 싶다면 가능한 한 30세 이전에 출산과 모유 수유를 시작하고 그 기간을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에 생긴 혹, 다 유방암일까? 

 

보통 유방암은 정기검진 혹은 자가 진단을 통해 예방하고 미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방에서 만져지지 않았던 혹이 발견되었다면 지체없이 유방암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유방에서 혹과 같은 덩어리가 만져지면 모두 유방암으로 직결되는 것일까요? 

의외로 이 경우 유방암이 아닌 섬유선종이나 섬유낭성 질환 등일 가능성이 더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엽상종양, 비정형 세포증식증, 관내유두종 등으로 진단된다면 이는 유방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반드시 적절한 대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엽상종양 중에서도 악성 엽상종양은 유방에 그치지 않고 주위에 있는 다른 신체 조직에 전이될 가능성이 높고 그 크기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속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성 엽상종양은 전이 가능성은 적은 편이지만 성장 속도가 빨라 이 역시 의료진과 상의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명확하지 않은 유방암 원인, 예방법도 명확하지 않아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방안은 아직까지 그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탓에 위험 요인을 필히 알아두고 이를 피하는 것이 유방암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통제하기 어려운 가족력이나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등의 부분을 제외하고 가급적 과음, 흡연하지 않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실천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식단 섭취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 가족력이 있다면 유방암과 연관된 유전자 검사를 사전에 시행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을 이용한 '호르몬 대체 요법'도 삼가는 것도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학 기술 발전으로 과거와 달리 유방암은 전절제술 보다는 유방 부분 절제술, 유방 보존술 등 다양한 치료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구건강검진병원 세강병원은 다양한 유방암 치료법을 환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우수한 의료장비들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들이 상주하고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