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움수액비만센터] 2024. 4. 22. 07:29

면역력 저하로 고생할 때, 수액치료 도움 돼요!

 

다양한 이유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요즘!
수액치료로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기대해 보세요.

 

 

 

 

여러 가지 이유로 겪기 쉬운 면역력 저하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되거나 피곤한 나날이 지속될 경우,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할 정도로 바쁜 일정을 무리하게 소화하는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경우 등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면역력 저하를 겪기 쉽습니다. 특히나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현대인들은 더더욱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각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한데요, 여러분들은 지금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면역력은 우리 몸이 건강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켜주는 일종의 보호막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이 면역력이 무너지면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밖에 없게 되고 심각한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결과까지 초래할 수 있는데요, 면역력을 지키려면 무엇보다 올바른 생활 패턴을 가져야 하고 규칙적인 식사, 꾸준한 운동, 충분한 수면 시간 등을 잘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처 신경 쓰지 못한 이유들로 무너지는 면역력. 혹시 지금 이렇게 무너진 면역력 때문에 시종일관 감기를 달고 사는 분들이 계시다면 늦지 않게 수액치료를 꼭 한 번 고려해 보시길 권합니다.

 



면역력 저하가 부르는 다양한 질환, 수액치료가 도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몸은 여러 가지 질환에 노출되게 됩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감기, 독감, 몸살 등이 아닐까 싶은데요. 가벼운 감기의 경우 충분한 휴식과 함께 영양분이 가득 담긴 식단을 잘 섭취하기만 해도 충분히 스스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보다 더 심각한 상태라면 의료진의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면역력이 온전치 못하다면 건강 회복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므로 더 빠른 회복을 위한 추가적인 대안을 생각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상태에 따라 방법은 다르겠지만 이때 보통 고려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수액치료입니다. 수액치료는 환자 개인별 상태에 따라 부족한 영양성분을 선택적으로 체내에 빠르게 공급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특정 영양성분이 부족하거나 면역력 저하를 원인으로 발생하는 여러 질환들을 예방하고 더 빠르게 건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민되는 수액치료, 사전에 고려할 점은?

 

정맥 주사로 이뤄지는 수액치료는 환자의 상태나 수액치료 종류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은 짧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분들도 부담 없이 진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액치료 역시 엄연한 치료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진단 후 진행되어야 하고 기타 다양한 조건들을 꼼꼼하게 고려해 보고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세강병원은 보다 만족스러운 수액치료 결과를 안겨드리기 위해 철저한 관리로 수액치료의 안전성을 지켜내고 있으며 편안하고 쾌적한 진료환경 속에서 환자별 맞춤 토탈 솔루션, 체계적인 진료 연계 시스템 등을 갖춰 하루라도 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오니 이 점을 참고하시어 수액치료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층까지 조심해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과하게 높은 고지혈증
방치하면 생명 잃게 만드는 질환 이어질 수도

 

 



세월이 지날수록 더 늘어나고 있는 고지혈증 환자들

 

혈관은 혈액이 지나다니는 통로로 탄력이 넘치고 이물질 없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노화가 시작되면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고 과거와 달리 서구화된 식습관에 의해 최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상태인 고지혈증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혈관 속에 지방이 일정량 이상 과하게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혈중 지질 성분이 높은 상태가 계속 유지되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이는 보통 혈관 노화가 시작되는 중장년층에게 호발하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매년 약 300만 명 정도가 고지혈증 진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40~50대, 60대는 물론 10~20대 환자들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활동량이 많은 소아 환자도 꽤 많아져서 고지혈증은 누구나 조심해야 할 질환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고지혈증의 다양한 원인들과 치료법

 

고지혈증은 아무래도 많은 양의 지방이 혈관 속에 쌓인 상태를 의미하다 보니 당뇨병, 고혈압과 같이 또 하나의 부자병으로 불리곤 하였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오히려 저소득층에게 고지혈증 위험이 더 커지게 되었고 실제로 미국이나 유럽권 국가에서는 저소득층들이 과체중,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에 더 자주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가족 중 고지혈증 환자가 있는 경우, 비만이나 과체중, 술, 기름진 음식, 기타 질환에 의해 발병하기도 하는 고지혈증. 그러나 거의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이 주요 원인으로 손꼽힙니다. 평소 기름기가 거의 없는 음식을 먹거나 채식주의자라고 해도 식습관이 올바르지 못하면 이 역시 고지혈증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습니다.

치료는 보통 약물치료로 진행됩니다. 혈중 내 지질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원리를 가지는데, 다만 좀 더 만족스러운 효과를 원한다면 약물치료와 함께 의료진과 상의하여 올바른 식습관,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지혈증 진단 시 '식습관'부터 개선해야

 

만약 의료진으로부터 고지혈증을 진단 받았다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과 동시에 본래 본인의 식습관부터 체크해 보시길 권합니다. 고지혈증이 경미하거나 초기라면 식습관을 바르게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예후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고지혈증에 따른 증상이 심각한 수준이거나 다른 질환으로 이어진 경우라면 이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지혈증은 방치할 경우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 등 한 순간 목숨을 잃게 만들 수 있는 여러 질환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구 달서구 건강검진 병원 세강병원처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나에게 꼭 맞는 치료를 편안한 공간에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 의료진과 상의하여 올바른 식습관과 금연, 고혈압 관리, 중성지방 관리 등 다양한 부분의 노력을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세로움수액비만센터] 2024. 4. 18. 11:23

과체중은 건강위기, 체중조절은 봄부터

다양한 합병증 불러오는 비만,
적정체중 유지하고 운동과 식생활 관리 필수

 

 

 

성인 3명 중 1명이 비만, ‘치료’가 필요한 질병

보건복지부 통계를 보면, 2019년 33.8%였던 국내 성인 비만율이 2022년에는 37.1%로 높아졌습니다. 성인 3명 중 1명꼴로 비만에 해당하는 셈인데요. 비만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비만에 대한 시각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라고 보는 것인데요.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허리둘레가 남성은 90㎝ 이상, 여성은 85㎝ 이상에 해당하며 공복혈당(100㎎/dL 이상), 혈압(수축기 130/이완기 85㎜Hg 이상), 중성지방(150㎎/dL 이상), 고밀도 콜레스테롤(남자 40㎎/dL, 여자 50㎎/dL 미만) 중 정상 범위를 벗어난 항목이 3개 이상이면 대사적으로 위험한 상태로서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더 이상 비만해지지 않도록 운동과 식생활 관리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과식을 줄이고, 자신에게 적합한 식사 방법을 찾아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짧은 기간 과도한 다이어트는 요요와 신체불균형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먹는 양을 갑자기 줄이는 방법은 지양해야 합니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란?

바쁜 현대인의 지속가능 한 다이어트,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간편하게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란 체중의 감소 또는 증가가 필요한 사람을 위해 식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영양성분을 가감하여 조제된 식품을 말합니다. 1회 섭취 시 열량은 200kcal~400kcal 정도로 비타민, 단백질, 칼슘, 철, 아연 등의 성분이 영양소기준치 일정 수준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리얼, 바, 쉐이크 등 다양한 타입의 제품이 시중에 나와있는데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분리유청단백질(whey protein isolate, WPI)과 분리대두단백질(isolate soy protein, ISP)이 고르게 함유되어 잇는 제품을 고르면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을 따로 챙겨먹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은 은 분리유청단백(whey protein isolate, WPI)에서 분리 및 가공하여 비단백성분과 불순물을 제거한 것으로 소화가 잘 되고 흡수가 매우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후자는 대두를 정제하여 단백질을 분리한 것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 및 탄수화물 함량은 낮습니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내 영양소별 효능은?

단백질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로서 효소, 호르몬, 항체 등의 주요 생체 기능을 수행하고 근육 등 신체 조직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는 단백질 외에도 비타민, 칼슘, 철, 아연 등을 필수적으로 함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비타민 B는 식품에서 섭취한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체내의 에너지 전환과 면역력을 높이는 항체 형성에 관여하여 피로 예방과 회복에 도움을 주고 세포분열을 촉진 재생하는 역할 등을 수행하기에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B복합체의 하나인 카르니틴은 지방을 분해하는데 사용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C는 항산화 기능, 콜라겐 합성, 철분과 칼슘 흡수 및 저장, 면역기능에 필요하며 비타민 E도 항산화 기능과 면역기능 유지, 세포벽 보호를 위해 필요한 성분입니다. 칼슘, 철, 아연 등도 고루 섭취할 수 있으면서 유산균, 콜라겐 등 다양한 부원료를 담고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단 일반식사를 하지 않고 조제식품에만 의존한다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고,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하루 한끼 정도는 과일, 채소, 육류 등을 포함하는 일반식사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게 체중조절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세강병원 세로움 비만센터는 40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비만치료를 통해 보다 건강하게 과체중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모색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