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움수액비만센터] 2024. 4. 18. 11:23

과체중은 건강위기, 체중조절은 봄부터

다양한 합병증 불러오는 비만,
적정체중 유지하고 운동과 식생활 관리 필수

 

 

 

성인 3명 중 1명이 비만, ‘치료’가 필요한 질병

보건복지부 통계를 보면, 2019년 33.8%였던 국내 성인 비만율이 2022년에는 37.1%로 높아졌습니다. 성인 3명 중 1명꼴로 비만에 해당하는 셈인데요. 비만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비만에 대한 시각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라고 보는 것인데요.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허리둘레가 남성은 90㎝ 이상, 여성은 85㎝ 이상에 해당하며 공복혈당(100㎎/dL 이상), 혈압(수축기 130/이완기 85㎜Hg 이상), 중성지방(150㎎/dL 이상), 고밀도 콜레스테롤(남자 40㎎/dL, 여자 50㎎/dL 미만) 중 정상 범위를 벗어난 항목이 3개 이상이면 대사적으로 위험한 상태로서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더 이상 비만해지지 않도록 운동과 식생활 관리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과식을 줄이고, 자신에게 적합한 식사 방법을 찾아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짧은 기간 과도한 다이어트는 요요와 신체불균형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먹는 양을 갑자기 줄이는 방법은 지양해야 합니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란?

바쁜 현대인의 지속가능 한 다이어트,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간편하게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란 체중의 감소 또는 증가가 필요한 사람을 위해 식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영양성분을 가감하여 조제된 식품을 말합니다. 1회 섭취 시 열량은 200kcal~400kcal 정도로 비타민, 단백질, 칼슘, 철, 아연 등의 성분이 영양소기준치 일정 수준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리얼, 바, 쉐이크 등 다양한 타입의 제품이 시중에 나와있는데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분리유청단백질(whey protein isolate, WPI)과 분리대두단백질(isolate soy protein, ISP)이 고르게 함유되어 잇는 제품을 고르면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을 따로 챙겨먹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은 은 분리유청단백(whey protein isolate, WPI)에서 분리 및 가공하여 비단백성분과 불순물을 제거한 것으로 소화가 잘 되고 흡수가 매우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후자는 대두를 정제하여 단백질을 분리한 것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 및 탄수화물 함량은 낮습니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내 영양소별 효능은?

단백질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로서 효소, 호르몬, 항체 등의 주요 생체 기능을 수행하고 근육 등 신체 조직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는 단백질 외에도 비타민, 칼슘, 철, 아연 등을 필수적으로 함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비타민 B는 식품에서 섭취한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체내의 에너지 전환과 면역력을 높이는 항체 형성에 관여하여 피로 예방과 회복에 도움을 주고 세포분열을 촉진 재생하는 역할 등을 수행하기에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B복합체의 하나인 카르니틴은 지방을 분해하는데 사용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C는 항산화 기능, 콜라겐 합성, 철분과 칼슘 흡수 및 저장, 면역기능에 필요하며 비타민 E도 항산화 기능과 면역기능 유지, 세포벽 보호를 위해 필요한 성분입니다. 칼슘, 철, 아연 등도 고루 섭취할 수 있으면서 유산균, 콜라겐 등 다양한 부원료를 담고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단 일반식사를 하지 않고 조제식품에만 의존한다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고,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하루 한끼 정도는 과일, 채소, 육류 등을 포함하는 일반식사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게 체중조절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세강병원 세로움 비만센터는 40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비만치료를 통해 보다 건강하게 과체중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모색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