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대장암 발견 시 바로 제거 가능한 대장ESD란?

대장내시경 검사 중 조기대장암 발견되었다면?
대장ESD 시술로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대장암.

 

과거 한국인들에게 가장 위협적인 존재로 여겨졌던 암 질환은 바로 위암이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위암을 넘어 대장암이 더 무서운 암 질환이라는 인식이 커졌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대장암은 날이 갈수록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으며 환자 수 역시 꽤 많아졌습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대부분 중년층이었던 대장암 환자들의 연령이 비교적 젊은 분들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한국인이라면 대장암 예방을 위해 평소 경각심을 갖고 대장내시경 검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면 대장 건강 상태를 면밀히 체크할 수 있고 혹시나 문제가 발견되면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통은 약 30% 정도의 성인에게서 대장용종이 보이곤 합니다. 대장용종은 대장암의 씨앗으로 불릴 정도로 대장암과 연관이 깊어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대장용종을 넘어 조기대장암이 발견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엔 기존의 용종절제술로는 제거가 어렵고 최근 등장한 대장ESD 시술로 말끔하게 진단과 동시에 제거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대장ESD, 검사와 동시에 제거까지... 치료 내시경이라고도 불려

 

대장내시경 검사 중 발견된 대장용종은 보통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존에 시행되었던 용종절제술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용종 모양이 과하게 크거나 넓게 퍼져있는 모양인 경우, 조기대장암인 경우에는 기존 용종절제술로는 깔끔하게 제거가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최근 등장한 대장ESD 시술이 큰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이는 크고 넓게 퍼져있는 대장용종 뿐만 아니라 조기대장암까지 검사와 동시에 제거가 가능한 시술입니다. 지난 1999년 일본에서 첫 시행된 이후 2000년 중반 국내에 도입되면서 현재 조기대장암을 제거하는 가장 효율적인 치료법으로 많은 분들에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장ESD 시술은 검사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외과 수술을 따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즉, 절개 없이 이뤄지며 부분 마취만 진행하여 흉터나 통증, 출혈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사항에서 뒤따르는 부담감이 크게 줄어든 것이 큰 장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짧은 치료시간 및 회복 기간이 빨라 따로 시간을 빼기 어려운 분들에게 적절한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장점 많은 대장ESD, 그만큼 시술 난이도 상당한 편

 

일괄 절제 원리를 가진 대장ESD 시술은 혹시 모를 불확실한 절제 가능성까지 확연히 줄어들었다는 특징을 갖고 있기까지 합니다. 때문에 기존 용종절제술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하지만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만큼 대장ESD 시술은 시술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의료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시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가능한 한 대장ESD 시술까지 가능한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좋고 대장ESD 시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직접 시술을 진행하는 곳인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강병원은 체계적이고 안전한 대장내시경 검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 대장ESD 시술 경력을 쌓아온 의료진이 환자 맞춤형 시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우수한 의료장비들을 갖추고 환자 중심형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더 궁금하신 점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대구 건강검진센터 대장암 제대로 예방하려면? 정기적 대장내시경 필수!

한국인이 특히 조심해야 할 암 질환 ‘대장암’
제대로, 잘 예방하고 싶다면
정기적 대장내시경 검사는 꼭 받아야 합니다.

 



초기 발견 어려운 대장암, 방치 시 좋은 예후 기대하기 어려워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한국인이 주의해야 할 질환은 꽤 다양합니다. 그중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 잘못된 식습관이 주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다면 단연 대장암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대장암은 과거 발병률이 제법 낮은 편이어서 존재감이 거의 없었으나 최근에는 암 발병률 1~2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경각심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을 포함한 여러 암 질환들은 조기 발견 시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으나 때에 따라 재발 가능성이 있으며 자칫 잘못할 경우 빠르게 악화되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대장암은 초기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어서 조기 진단이 어려운 편입니다. 그나마 의심 증상이라고 할 만한 것이 변비, 설사 등과 같은 일상생활 중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이 뿐인데요, 이러한 증상을 쉽게 생각하여 방치한다면 대장암이 급속도로 악화되어 치료가 어려워지게 되고 결국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불러올 수 있단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대장암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정기적 대장내시경 검사

 

일상생활 중 흔히 겪는 변비, 설사 등을 초기 증상으로 하는 대장암. 이 탓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 대장암은 이상 증상을 눈치 챌 수 있을 즈음에는 이미 치료가 어려울 정도로 악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 손을 쓰기 어려울 정도로 악화된 대장암은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존재가 될 수 있기에 무엇보다 정기적인 대구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 치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정밀한 촬영이 가능한 초소형 카메라가 장착된 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하여 대장 내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대장 주변에 있는 소장의 말단 부위까지도 의료진이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검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의료진이 모니터를 통해 대장 내부 상태를 면밀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대장질환을 진단하는 데 꼭 필요한 검진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장암의 씨앗이라 불리는 대장용종까지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의학기술이 발전하면서 대장내시경 검사 중 발견된 대장용종과 조기대장암까지 검사 중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대장ESD 시술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대장내시경 중 진행될 수 있는 대장ESD

 

대장암을 예방하고 대장용종, 조기대장암을 미리 제거할 수 있게 도와주는 대장내시경 검사. 그리고 이때 시행할 수 있는 대장ESD는 기존 용종절제술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일괄 절제를 통해 용종 절제의 불확실성을 크게 감소시킨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장내시경 검사 중 진행되기 때문에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른 편이며 시술 시간 역시 짧은 편이라서 시간적 여유가 충분치 않은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 시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시술 난이도가 높고 의료진 의존도가 높아 이와 관련된 풍부한 임상경험, 경력, 노하우 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대구 건강검진센터 세강병원은 현재 대장내시경과 함께 대장ESD로 세계적인 성과를 꾸준히 이뤄내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을 인정받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고 있습니다. 또 쾌적하고 편안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한 환경 구성, 숙련된 실력을 갖춘 의료진, 수준 높은 의료장비들을 다양하게 갖춰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장암은 대장내시경 검사로 예방은 물론 악화를 막을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시고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세로움수액비만센터] 2024. 3. 25. 07:00

운동해도 빠지지 않는 군살, 부분 비만 해결하려면

 

국소 비만, 셀룰라이트가 많은 부위
전문적인 시술의 도움 받는 방법도 있어

 

 

 

 

열심히 운동해도 빼기 힘든 군살

 

아침저녁으로 차가운 바람이 불고 있지만, 한낮에는 제법 봄날씨를 체감할 수 있는데요. 두꺼운 옷차림과 추운 날씨를 핑계로 신체활동을 줄였던 사이에 늘어난 군살 때문에 고민이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식이조절과 운동으로 체중감량을 시도해보지만, 옷맵시를 망치는 불룩한 뱃살과 팔뚝이 거슬리기 시작합니다.

무리한 운동과 극단적인 초절식 식이조절은 건강을 해치고 요요 현상을 불러 제대로 된 다이어트 효과를 누리기 어렵습니다. 군살, 국소 비만 부위는 호르몬 작용으로 인한 림프정체 현상, 사용하지 않는 국소 부위의 근육이 위축되어서 쉽게 빼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셀룰라이트가 많아 지방이 응집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만으로는 개선이 잘 되지 않습니다.

비만클리닉에서는 운동으로 빠지지 않는 군살 부위 문제에  저주파, 카복시, 메조테라피 등의 시술을 적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메조테라피는 최근 비만치료 분야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방법입니다. 피부진피층에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법인데요. 아주 미세한 바늘을 사용하는 특수치료법으로서 비만관리 외에도 피부관리, 피부치료에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단단하게 뭉친 셀룰라이트에.. 메조테라피 

 

메조테라피는 ‘메조건’이라는 장비를 이용하여 피부 진피층에 지방 분해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물을 직접 투입하는데요. 약물을 정확하게 주입할 수 있어 흡수율이 높으며 빼고 싶은 부위에 집중적으로 소량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섬유화되어 딱딱한 셀룰라이트, 부종이 심한 부위에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며 통증도 거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조테라피는 개인마다 체질, 비만의 원인, 체지방 측정 결과를 가지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 맞춤 처방이 가능합니다. 환자의 성별, 나이, 호르몬 상태, 지방 축적 정도, 치료 부위에 맞는 약물을 선택하여 조합해 사용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기존의 메조건과 달리 에어컴프레셔 방식으로 신속하게 약물을 주입하는 SSondar Meso2 장비를 사용합니다. 피부에 직접 닿지 않아 피부에 전해질 수 있는 자극을 줄이고 환자의 피부 두께에 맞게 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된 장비인데요. 공기의 강한 압력에 의해 약물이 빠르게 침투시켜 무통증 시술이 가능합니다. 약물 누수를 최소화하고 필요한 용량만큼 정확하게 주입합니다.

 




지방분해주사 등 시술 후 운동과 식이조절 병행해야

 

시술 후에는 적당한 운동과 식이조절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정 부위의 지방을 없애는 시술을 통해 분해된 중성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롤 형태로 혈관 내에 유입되어 체내를 순환합니다. 운동을 통해 적절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으면 다시 지방의 형태로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메조테라피는 부작용 우려가 적은 편이지만 의사의 경험이 부족하면 피부 착색, 주사 시 통증, 피부 감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시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세강병원 세로움 비만센터에서는 지난 40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가와 함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비만치료와 관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메조테라피 외에도 저주파, 카복시, PDP(전신돔)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식이, 운동 등 맞춤비만관리를 시행합니다.

 

 

 

 

 

 

 

[클리닉센터]/담석 2024. 3. 20. 07:42

고령화 사회 속 비만 인구 급증, 대구 담석증 검사 필요성▲

과체중, 비만과 관련이 깊은 담석증
나이도 무시할 수 없는 원인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계속 늘어나고 있는 담석증 환자들

 

한 번의 손가락 터치만으로도 일상생활 중 일어나는 문제들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사회가 된 요즘은 그야말로 ‘편리함’이 가장 큰 특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만히 집에만 앉아있어도 맛있는 음식이 집 앞으로 배달되는 건 물론 청소부터 세탁, 이사 등 삶의 다양한 부분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리성이 극대화 된 나머지 현대인들의 운동량은 급격하게 줄어들었으며 이에 따른 과체중과 비만인구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경각심을 갖게 합니다.

심지어 의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대 수명이 늘어난 지금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데요, 이처럼 여러 모로 기술 발전에 힘입어 많은 것들이 변화한 요즘 유병률이 눈에 띄게 빠른 속도로 급증하고 있는 질환이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바로 담석증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 2010년부터 2021년 사이에 약 2배 정도 담석증 환자 수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중 60대 환자가 가장 많았고 50대, 70대, 40대가 순서대로 뒤를 이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만과 고령화에 무리한 다이어트까지, 담석증이란?

 

소화 과정에 필요한 담즙 내 성분들이 단단한 덩어리로 응결되거나 부착되면서 만들어지는 결정성 구조물이 다양한 건강 이상 증상을 가져오는 것을 보고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소화액으로 담낭(쓸개)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담관을 통해 배출되는데, 앞서 만들어지는 결정성 구조물. 즉 ‘돌’과 같은 물질이 담낭 혹은 담관 속에서 생성되는 것이 바로 담석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담석증은 대부분 담즙 배출을 방해하여 극심한 복통을 느끼게 하거나 황달 등 여러 신체적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석증의 주원인은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들어간 고지방, 고열량 식단입니다. 이러한 식단을 반복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과체중, 비만에 이를 수밖에 없는데요, 게다가 지방간으로 이어지게 만들어 ‘담석증’의 발병 가능성을 더 커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뿐만 아니라 담석증은 아예 반대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발병 위험이 크고 고령층에 속하는 분들 역시 위험이 커서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 방치 시 담낭염에 패혈증까지?

 

담석증은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모르고 지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건강검진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는 것인데, 만약 이에 해당된다면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경과 관찰 정도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화불량이나 명치 통증, 극심한 복통, 고열, 오한 등 신체적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 즉시 치료해야 하는데요, 적절한 대처 없이 방치한다면 담낭염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각한 경우 패혈증으로 진행되어 생명을 앗아가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에 없던 소화불량이나 복통 등 담석증 의심 증상이 느껴지시는 분들이라면 지체 없이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세강병원은 긴 시간 동안 지역민들 가장 가까이에서 건강을 책임지고 진료해오고 있으며 그에 걸맞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각종 우수한 의료장비들,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 환자 중심 진료 환경 등을 구성하여 더 만족도 높은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오니 이러한 점을 꼭 참고하시어 담석증으로 고생하고 계시거나 담석증이 의심되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에 방문해 주시고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서혜부 탈장, 과열된 운동 욕심이 부를 수 있는 의외의 질환!

몸과 정신 건강을 위해 이제 막 시작한 운동!
욕심부렸다간 생각치 못한 탈장으로 고생할 수 있어요!

 

 

 

 

 

신체적·정신적 건강 위해 운동 결심했다면?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큰 요즘 많은 분들이 가급적 '운동'만큼은 시간을 내서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내가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한 뒤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틈틈이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운동은 내 몸에 맞게 적정 정도로 꾸준히 실천한다면 신체적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삶의 질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내 체력에 맞게, 적정 정도로, 익숙해지면 그때서야 서서히 강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한 운동. 이는 운동을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고 주의해야 할 사항이지만 의외로 꽤 많은 분들이 이런 점을 간과한 채 운동을 무리하게 하시곤 합니다.

한 두번 운동을 해 본 뒤 '할만한데?'라는 생각에 다음부터 더 과하게 운동을 하시는 것인데요, 이는 운동 효과를 더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탈장과 같은 생각치도 못한 질환을 부르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과한 운동이 원인 될 수 있는 의외의 질환 '탈장'

 

신체 장기가 제 자리를 이탈하여 다른 조직으로 돌출되거나 빠져나오는 증상을 보고 우리는 탈장이라고 합니다. 탈장은 장기기관이 존재하는 신체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복벽에서 발생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탈장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의외로 '과한 운동' 역시 탈장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다 보면 무거운 기구를 들 일이 많고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복압을 높이는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운동을 무리하게, 과하게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탈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실제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근력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탈장을 호소하는 분들을 꽤나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탈장의 종류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과한 복압 상승이 주요 원인인 서혜부 탈장, 마르고 나이가 많은 여성에게 흔한 편인 대퇴 탈장, 수술 흉터 부위에서 발생하는 반흔 탈장, 배꼽 부위에 발생하는 제대 탈장이 대표적입니다.

 

 



운동 후 작은 혹이 만져진다면? 탈장 의심하세요!

 

가만히 서서 배에 힘을 줬을 때 배꼽 주위 혹은 사타구니 부위에 혹처럼 부드러운 덩어리가 튀어나오는 증상이 있을 경우, 덩어리를 눌렀을 때 다시 안으로 들어가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 같다면 이는 '탈장'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탈장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덩어리의 크기가 점점 커질 수 있고 감돈되는 건 물론 장기 괴사, 압통, 장 폐색 등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탈장은 대부분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교정해야 합니다. 대구 세강병원은 이를 위해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바탕으로 수술 전 검사를 꼼꼼하게 진행하고 수준 높은 실력을 갖춘 의료진들이 직접 책임감 있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보다 쾌적하고 믿을 수 있는 진료 환경에서 환자 분들의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도록 각종 우수한 의료장비는 물론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들이 1:1 맞춤 진료를 하고 있다는 점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타구니 혹은 배에서 없던 혹이 생겼다면? 탈장이 생겼음을 의심해 주시고 더 궁금하신 점은 의료법인 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세로움수액비만센터] 2024. 3. 14. 15:17

기나긴 다이어트 여정, 수액주사 어떤 도움 줄까

아무리 노력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굶는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 감소시켜 효과·건강▼

 

 

 

 

 

요요현상 겪으며 반복되는 다이어트

 

점점 포근해지는 날씨에 마음이 조급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겨울 동안 늘어난 체중에 체중계에 올라서기가 두려운 분들인데요. ‘N년째’ 옆구리와 허벅지에 붙은 살들과 이별하겠다고 다짐하면서도 요요와 살빼기를 반복하고 있는 것인데요.

수년간 성공과 실패를 거듭해온 다이어트 경험이 있다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은 꾸준히 등장하고 있고 폭발적인 관심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습관은 시대와 유행을 초월합니다. 어떤 식단을 시도하듯 균형잡힌 영양 공급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지 않다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무작정 굶는 방식의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을 감소시키고, 음식 섭취량이 조금만 늘어도 잉여 에너지가 발생하여 체지방이 축적되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포만감을 높이고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단백질, 그 중에서도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고 통곡물과 섬유질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을 제공하여 체중감량은 촉진하고 필수영양소는 공급하는 다양한 채소를 식단에 추가해야 합니다. 또 물을 충분히 마시고 가공식품 섭취는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수액의 성분? 아르기닌, 카르니틴

 

아르기닌은 신체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로,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만 외부로부터 보충이 필요합니다.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산화질소가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하여 우리 몸의 에너지 공장이라고도 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이 외에도 혈관을 확장시켜 근육으로 가는 혈류량을 높이고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아르기닌이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체지방 감소, 근육양 증대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비만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인슐린 저항성도 개선시킵니다.

여기에 다이어트 수액에 함유된 또 다른 성분인 카르니틴은 체지방 연소를 돕는 아미노산인데요. 미토콘드리아 내부로 지방을 이동시키는 수송체로서 지방분해에 직접 작용합니다. 세강병원 세로움 수액센터에도 아르기닌, 카르니틴과 다수의 비타민을 함유한 ‘파워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수액주사, 운동 초보자, 기초대사량이 낮은 분들에게 추천

 

다이어트 수액은 근육으로 공급되는 혈류와 성장호르몬 분비로 인해 운동의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초보자, 기초대사량이 낮아 운동 효과가 더딘 분들에게 추천할만 합니다. 그러나 다이어트에 수액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서 수액에만 의존하는 다이어트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감량만이 아니라 체지방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감량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세로움 수액센터와 세로움 비만센터를 운영하며 여러분의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굶지않는 다이어트, 식욕억제제가 없는 처방, 요요가 없는 프로그램, 에너지가 넘치는 컨디션을 지향하고 있는 세로움 비만센터는 수액치료와 저주파, 리포슬림주사 치료, 전신돔(PDP) 치료, 라인주사 치료, 카복시 치료 등을 제공합니다.

 

 

 

 

 

 

 

 

 

암 될 수 있는 대장용종 제거부터 그 후 관리까지

 

 

대장암의 씨앗될 수 있는 대장용종
제거하는 방법부터 그 후 관리법은?

 

 



생각보다 흔하게 발견되는 대장용종

 

국가암등록통계 자료를 보면 지난 21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남녀 전체에게 갑상선암이 가장 많이 발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뒤이어 '대장암'이 이름을 올렸는데요, 대장암은 꽤 오랜 시간 동안 나이, 성별을 불문하고 한국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암 질환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대장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지 않고서는 미리 눈치 채는 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 만큼은 꼭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은데, 특히 검사 중 대장암의 씨앗이라 불리는 대장용종이 발견되었다면 그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대장용종은 대장암의 전 단계 병변으로 수년간 성장하여 암이 될 가능성을 품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흔히 발견되는 편인데요, 국내 한 대학병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장용종은 연령이 많을 수록, 비만과 흡연을 하는 사람일수록 대장용종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대장용종에 숨어 있는 '암', 어떻게 제거할까?

 

의학 교과서에서는 대장용종이 암이 될 가능성을 약 1.5%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또 대장용종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대장암으로 변화할 가능성을 숨기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대장용종의 크기가 5mm 이하라면 대장암이 될 확률이 0.1% 정도로 미미한 편이지만 1cm 정도가 된다면 대장암이 될 가능성이 무려 1%까지 치솟고 2cm가 넘으면 그 위험이 더 커지게 됩니다.

또 모양이 불규칙적이고 거칠게 보이는 경우 역시 대장암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대장용종은 발견하는 그 즉시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대장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은 작은 집게로 용종을 잡아 뜯어내는 방법으로 용종을 제거하는 것보다 조직 검사 목적이 강한 겸자를 이용한 대장용종 절제술과 대장용종을 올가미에 걸어 제거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용종 절제술들은 조기대장암을 제거하는 데 한계가 있고 무리하게 절제하다간 대장 점막에 구멍이 생기거나 암 덩어리가 완전 절제가 안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대장내시경 검사 중 이뤄지며 기존의 대장용종 절제술의 한계점을 극복한 대장ESD 시술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는 일괄 절제 방식으로 이루어져 불확실한 절제 가능성이 줄어들었으며 현재 가장 효율적인 조기대장암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용종 제거 후에는 어떻게?

 

일반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진행한 이후에는 바로 식사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장용종을 제거한 뒤에는 어떨까요? 만약 대장용종을 제거하셨다면 검사를 받은 당일 저녁까지는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게 바람직합니다. 다음 날 첫 끼는 대장에 자극이 거의 가해지지 않는 부드러운 죽을 드시는 것이 좋고 그 이후에도 일정한 시간 동안은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식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한편, 대장내시경 검사 뿐만 아니라 대장용종을 제거하는 시술은 자칫 잘못할 경우 대장 천공과 같은 합병증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의료기관 선택 시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세강병원은 대장내시경과 함께 현재 대장용종과 조기대장암을 제거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꼽히는 대장ESD 시술에 대한 세계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또 우수한 의료장비들을 다양하게 갖추고 환자들에게 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진료 환경의 수준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사오니 대장내시경 검사 및 대장용종 제거 등과 관련된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에서 상담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유방갑상선센터] 2024. 3. 8. 11:42

여성이라면 알아둬야 할 암질환 '유방암'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질환 중 1위에 이름 올린 유방암
중년층 여성이라면 더 늦지 않게 알아두고 예방하세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유방암, 정기검진이 가장 중요

 

암 질환 중에서도 여성에게 유독 잘 나타나는 여성암. 그 중 유방암은 전체 환자 중 20.6%를 차지해 1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많은 분들이 앓는 여성 암 질환이기도 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유방암 환자들의 평균인 진단 연령이 52.3세로 중년층 여성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두고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 유방암은 이렇게나 많은 여성들을 괴롭히는 암 질환인데도 불구하고 아직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위험 요인 정도만 알려져 있는데,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비만이나 과체중, 음주, 방사선 노출, 가족 중 유방암 환자가 있는 경우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초경이 다른 여성분들에 비해 빨랐거나 폐경이 늦은 경우, 30세 이후 처음 출산한 경우 등도 위험 요인에 해당합니다.

유방암을 피하고 싶다면 가능한 한 30세 이전에 출산과 모유 수유를 시작하고 그 기간을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에 생긴 혹, 다 유방암일까? 

 

보통 유방암은 정기검진 혹은 자가 진단을 통해 예방하고 미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방에서 만져지지 않았던 혹이 발견되었다면 지체없이 유방암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유방에서 혹과 같은 덩어리가 만져지면 모두 유방암으로 직결되는 것일까요? 

의외로 이 경우 유방암이 아닌 섬유선종이나 섬유낭성 질환 등일 가능성이 더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엽상종양, 비정형 세포증식증, 관내유두종 등으로 진단된다면 이는 유방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반드시 적절한 대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엽상종양 중에서도 악성 엽상종양은 유방에 그치지 않고 주위에 있는 다른 신체 조직에 전이될 가능성이 높고 그 크기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속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성 엽상종양은 전이 가능성은 적은 편이지만 성장 속도가 빨라 이 역시 의료진과 상의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명확하지 않은 유방암 원인, 예방법도 명확하지 않아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방안은 아직까지 그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탓에 위험 요인을 필히 알아두고 이를 피하는 것이 유방암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통제하기 어려운 가족력이나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등의 부분을 제외하고 가급적 과음, 흡연하지 않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실천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식단 섭취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 가족력이 있다면 유방암과 연관된 유전자 검사를 사전에 시행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을 이용한 '호르몬 대체 요법'도 삼가는 것도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학 기술 발전으로 과거와 달리 유방암은 전절제술 보다는 유방 부분 절제술, 유방 보존술 등 다양한 치료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구건강검진병원 세강병원은 다양한 유방암 치료법을 환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우수한 의료장비들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들이 상주하고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