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2. 12. 26. 07:30

우리 아이에게도 치질이 생길 수 있다?!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항문질환 치질
그런데 이 치질이 아이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


어른과 달리 아이들은 아직 성장기에 놓여있기 때문에 아직 면역력이 완성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성인에 비해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큰 편입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보다 더 아이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신경을 쓰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이때 한 가지 간과하는 것이 있다면 보통 성인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이 아이들에게는 찾아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인간의 몸에 찾아오는 질환들은 대부분 나이를 구분하지 않고 찾아오곤 합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에게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은 버리고 성인에게 흔한 질환도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 두어야 하는데요, 특히 앉아있는 시간이 긴 현대인들 사이에서 흔한 ‘치질’은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주범이 될 수 있으므로 더 자세히 알아두고 아이들의 불편함을 잘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기억해 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어른에 비해 아이들은 신체 어떤 부위가 어떻게 아픈지, 그리고 본인이 느끼는 불편감에 대해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있다면 더더욱 부모님의 관심어린 시선이 중요하게 작용하는데요, 아이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치질은 치루, 치핵, 치열 등 다양한 항문질환을 아우르는 말로 보통은 치핵을 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핵을 의미하는 치질은 앉아있는 시간이 긴 현대인들, 즉 어른들에게 자주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의외로 소아 치질로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신생아를 포함하여 8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치질이 바로 소아 치질인데요, 성인에게 나타나는 치질과 동일하게 항문 주위에 있는 혈관들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점막과 함께 항문 밖으로 늘어지고 빠져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한 가지 어른들에게 나타나는 치질과 소아 치질의 차이점이 있다면 아이들의 경우 치핵보다는 치루, 치열 등으로 찾아오는 경우가 더 흔한 편입니다.

 



치핵 보다는 치열, 치루 증상으로 찾아오는 일이 많은 소아 치질은 보통 변비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불편감이 더욱 더 커져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전과 달리 항문 불편감을 호소하거나 항문 통증으로 인해 화장실 방문을 두려워하는 등의 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진단부터 받아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세강병원은 기나긴 세월 동안 쌓아온 항문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맞춤형 진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학병원에서 볼 수 있는 우수한 의료장비들과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갖춰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좋은 예후를 가져가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오니 이 점을 참고하시어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치질을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세강병원에서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과질환센터]/당뇨병 2022. 12. 22. 07:23

스트레스 지수 높을 때 폭식한다면? 당뇨병 조심!

열 받을 때마다 폭식하는 습관
당뇨병 발병 위험 더 높아집니다.


현대인들의 삶을 보면 극한의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대로 식사를 할 수 없고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없을 정도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그도 그럴 것이 현대인들은 무한 경쟁 사회 속에서 조금이라도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금방 도태되어 경쟁력 없는 인간으로 낙인찍힐 수 있기에 그 어떤 것이라도 게을리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인간관계, 사회생활 등 다방면에서 찾아오는 스트레스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이처럼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현대인들은 그야말로 극한의 스트레스에 휘둘려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이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한 채 살아간다면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둬야 합니다. 즉, 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잘 해소해야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간혹 이 스트레스를 ‘폭식’으로 해소하는 분들이 있어 눈길을 끕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열이 받는 일이 생길 때마다 자극적이고 고칼로리인 음식을 평소보다 더 많이 섭취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인데,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비만에 이르게 만드는 것은 물론 만성질환인 당뇨병 발병 위험을 크게 높일 수 있어 삼가야 합니다.

당뇨병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잘 사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인슐린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거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만성질환입니다. 알려진 것과 다르게 초기에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없는 편이어서 합병증이 동반되고 나서야 눈치를 채는 경우가 많은 편인데요, 이는 적절한 시기에 대처를 하지 않는다면 다양한 합병증이 동반되면서 삶의 질이 뚝 떨어질 수 있기에 반드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빠르게 눈치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부분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의외로 당뇨병은 환경적인 부분이 더 크게 작용하여 나타나는 일도 잦습니다. 잘못된 식생활이나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당뇨병 예방을 위해서는 폭식하는 습관을 반드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야 합니다.

또 이와 더불어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해야 하는데요, 세강병원은 당뇨병 등을 포함한 여러 만성질환으로 삶의 질이 떨어진 분들의 건강을 회복시켜드리고자 다 년간의 경력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상주해있고 각종 우수한 의료장비를 이용하여 맞춤형 치료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과질환센터]/간질환 2022. 12. 19. 07:07

암질환 중에서도 사망 위험 큰 간암, 예방법은?

다양한 암질환 중에서도 특히나 사망 위험이
큰 것으로 알려진 간암,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 인체에 찾아올 수 있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단연 가장 무서운 질환을 이야기하라고 하면 암질환이 아닐까 싶은데요, 암질환은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진단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거의 대부분 좋은 예후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따라서 건강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가능한 한 건강검진을 꾸준히 잘 받아 암질환의 시초부터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나 한국인이라면 위암, 대장암은 물론 사망 위험이 큰 것으로 알려진 간암에 대해 잘 알아두고 이에 대한 예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평소 숙지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사망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진 간암. 이는 도대체 어떤 질환인 걸까요?

 


간에 생길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악성 종양을 뜻하는 간암은 간에서부터 시작하여 다른 기관으로까지 전이된 간암까지 모두 아우릅니다

이는 만성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혹은 오랜 기간 동안 술을 마신 경우, 간경변을 포함한 여러 간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나 간암과 같은 간 질환은 술이 주범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와는 다르게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이 간암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이 될 수 있어 금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염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더 먼저입니다.

따라서 간암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적절한 시기에 B형 간염, C형 간염을 예방할 수 있는 에방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나이가 어릴 때 미리미리 해 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통 젊은 층은 국가예방접종 사업 등으로 이미 예방접종을 했을 가능성이 크지만 중년층이나 노년층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는 간암 고위험군에 속하는 지름길을 활짝 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간암 예방을 위해서라도 하루라도 빨리 간염 예방접종을 꼭 해 주시길 권해드립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간암은 초기에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편입니다. 때문에 조기 진단 시기가 늦어지고 사망 위험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미 심한 피로감이나 복통, 복부 팽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 감소, 소화불량 증상이 있다면 어느 정도 간암이 진행되었을 확률이 높으므로 즉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간암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간 질환에 대한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의료진이 맞춤형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철저하고 깐깐한 검사를 바탕으로 환자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하는 건 물론 그에 맞는 치료를 통해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인데요, 이 외에도 우수한 의료장비 등을 갖추고 있어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만나보실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혼밥이 가장 편한 당신, 위내시경을 받아봐야 하는 이유

혼자 먹는 밥이 가장 편하고 익숙한 당신
위내시경 검사를 꼭 받아봐야 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것보다는 단체로 움직이고 단체로 무언가를 하는 것에 익숙한 한국인들은 ‘혼밥’을 하는 것에 대해 꽤 익숙하지 않아 했습니다. 그러나 세월을 거듭하면서 이제는 혼자서 밥을 먹는 것 정도는 익숙하다 못해 편해지기까지 한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혼밥을 넘어서 혼자 영화를 보거나 연극, 뮤지컬을 보는 분들, 혼자서 쇼핑을 하거나 여행을 가는 분들 또한 꽤나 늘어났습니다.

여러 명이 무언가를 하기 보다는 혼자서 하는 것이 더 편한 분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혼밥이 익숙하다 못해 편해지게 된 분들이 계시다면 나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자칫 잘못할 경우 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그리고 위내시경 검사를 꼭 한 번 받아보시는 게 좋은데요, 도대체 왜? 혼밥이 위 건강에 좋지 않고 위내시경 검사까지 받아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만드는 것일까요?



나홀로족에게 익숙한 혼밥. 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내가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무언가에 집중하고 아낌없는 투자를 감행하기도 합니다. 그렇다 보니 내가 맛있게 식사를 할 수 있는 혼밥에 꽤 과감한 시간, 비용을 투자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때 먹는 음식들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은 맵거나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등 위에 큰 자극을 가할 수 있는 메뉴인 경우가 많다는 사실. 아시나요? 그 대표적인 예 몇 가지를 들면 냄새부터 매운 닭발, 곱창, 족발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냉동식품 등이 있는데요, 혼밥러들이 먹는 음식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식사를 할 때마다 폭식, 과식 등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을 행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혼밥을 하시는 분들은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 장애 증상을 자주 경험하며 이는 곧 위염, 위궤양, 역류성식도염으로 이어질 확률도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혼밥이 익숙하다면 더 늦지 않게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 건강을 꼭 체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위 건강 상태를 보다 세심하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검사로 자극적이고 짠 음식을 즐겨 먹는 한국인들이 필히 받아야 하는 검진 항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위내시경 검사를 꼭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나 위장 질환에 취약한 분들이거나 가족 중 위장 질환 병력을 갖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더욱 더 어린 나이부터 위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강병원은 위내시경 검사를 보다 더 편안하게 받아보실 수 있도록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숙련된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직접 위내시경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검사 중 조기 위암이 발견되었을 때 ESD시술을 통해 치료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반 위내시경 검사에 부담감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수면 위내시경 검사도 진행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배에서 혹이 볼록? 증상 없다고 그냥 두면 안 되는 ‘탈장’

배, 사타구니 등에 갑자기 혹이 생겼다면?
자각 증상 없는 탈장, 그대로 두지 마세요!


인간의 몸을 이루고 있는 각 신체 기관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며 건강을 유지하곤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건강이 잘 유지될 때 비로소 인간은 정상적인 삶이라고 할 수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건강을 잘 유지한다고 한다고 해도 익숙함이 지속된다면 인간은 모름지기 익숙함에 눈이 멀어 건강을 꽤나 가벼운 존재로 여기게 됩니다.

아무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건강이 유지될 것이라 믿거나 신체 어떤 부위에 이상 증상이 발생해도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나아질 것이라 생각하는 것인데요, 물론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이상 증상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교정만 하나면 충분히 개선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체 안에서 일어난 이상 증상은 비교적 자각 증상을 가져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나도 모르는 사이 건강을 갉아먹다가 훗날 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해야 합니다. 

 


건강을 오래도록 잘 유지하고자 한다면 그 무엇보다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건강검진을 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의료진과 상의 후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실천해야 하는데요, 이와 동시에 우리 몸에 나타나는 아주 자그마한 증상이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말고 잘 지켜보았다가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자세도 갖추는 게 필요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생각보다 많은 분들에게 나타나는 ‘탈장’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을 가져오지 않고 점점 시간이 지나며 여러 가지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별다른 증상을 가져오지 않기에 방치하기 쉬운 탈장은 장이 본래의 자리에 위치하지 않고 이탈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탈장이라는 단어만 보면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할 것처럼 느껴지지만 의외로 탈장은 눈에 보이는 혹 정도로만 증상이 나타날 뿐 그 외의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해지는 편입니다.

 


주로 한 순간 힘을 줘야 하는 직업군에 종사하는 분들이거나 격렬한 동작이 주를 이루는 운동을 직업으로 삼은 운동선수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탈장. 그러나 이러한 직업군을 갖지 않은 분들이라 할지다로 탈장은 어느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어 잘 알아두고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탈장의 종류로는 서혜부 탈장, 대퇴부 탈장, 반흔 탈장, 제대(배꼽)탈장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로 나뉘는 탈장은 초기에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자그마한 혹으로 신호를 줍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서 탈장된 신체 조직을 괴사하게 만들거나 장 폐색 등을 동반하여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탈장은 초기에 적극적인 자세로 잘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강병원은 탈장에 대한 1:1 맞춤형 치료를 통해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며 장기간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상주하여 언제든 우수한 의료 서비스를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탈장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과질환센터]/폐질환 2022. 12. 5. 10:58

갑자기 나한테 폐결핵이? 잠복성으로 찾아올 수 있어요!

결핵균에 감염되어도 숨어있다
갑자기 페결핵을 일으킬 수 있다?!

 

 

목 감기, 기침 감기라고 표현하는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을 많이 하면 누구나 한 번쯤 폐결핵을 의심해 보게 됩니다. 또 실제로 폐결핵의 주 증상은 잦은 기침이기에 이런 증상이 동반된다면 폐결핵을 의심하고 꼭 한 번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이러한 과정을 통해 폐결핵을 진단 받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미 과거에 폐결핵 균에 감염되어 있었으나 면역 기전에 의해 억제되어 잠복해 있다가 약해진 틈을 타 증상을 결핵이 유발되는 잠복결핵감염일 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는 게 좋겠습니다.

잠복결핵감염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폐결핵과 달리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는 이상 결핵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뿐더러 타인에게 결핵균을 전염시키지도 않아 일상생활을 하는 데 별다른 무리가 따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숨어있던 결핵균이 움직이면서 폐결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튼튼한 분들은 결핵균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면역력 관리만 잘 해 준다면 평생 동안 잠복결핵감염 상태로 계속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 10% 정도는 폐결핵 발생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 미리 치료를 하는 것이 본인 뿐 아니라 가족, 지인들에게 결핵균이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즉, 잠복결핵감염을 검진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미리 시행하는 것은 나를 시작으로 가족과 이웃에 대한 배려를 실천하는 것이라 볼 수 있는 것인데요, 그렇다고 해서 어느 누구나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해야 하거나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국가에서 규정한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에만 필요한데, 폐결핵 환자와 접촉했거나 페결핵 감염 위험이 큰 분들, 면역 억제 치료를 받고 있는 분들이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폐결핵 환자 접촉자들을 조사해 감염 위험성이 큰 분들에게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통보합니다. 통보를 받은 분들은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찾아 별다른 비용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치료가 필요하다면 의료진은 그에 맞는 처방을 진행합니다. 이때에는 폐결핵 증상 개선을 위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폐결핵은 과거 많은 분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지금까지도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인들을 사망에 이르게 만드는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세강병원은 이러한 폐결핵에 대한 특징을 토대로 정확한 증상을 파악한 후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 건강한 신체 상태로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오니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세강병원에서 폐결핵에 대한 진단부터 먼저 받아보시기 바라며 잠복결핵감염에 대한 상세한 상담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소변이 빨갛게 물들었다?! 혈뇨가 나타나는 이유

소변을 본 것뿐인데, 빨갛게 물든 소변 봤다면?
당신에게 혈뇨가 찾아온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은 음식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대사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남은 노폐물들을 체외로 배출하게 됩니다. 배출하는 과정은 배뇨와 배변 등 다양한 형태로 이뤄지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배뇨는 소변을 배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소변은 노란 빛을 가지며 노란 빛이 강하거나 연할수록 그에 다른 현재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간단하게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으로 소변 색을 보는 것도 좋은 관리법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간혹 소변의 색이 노란 빛은커녕 오히려 빨갛게 물든 색으로 보인다면 이는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만약 본인의 소변 색이 빨간 빛을 보인다면 이는 혈뇨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혈뇨는 혈액이 소변에 섞여서 배출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크게 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한 혈뇨와 현미경으로만 구분이 가능한 혈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도 빨간 빛이 확연히 보이는 혈뇨는 건강에 큰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어 반드시 빠른 시일 안에 건강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뇨가 발생하는 원인은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와 기관에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즉, 신장을 기본으로 요관과 요도, 전립선 등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하나의 증상인 것인데,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혈뇨 증상이 보인다면 연관이 있는 부위들에 대한 체계적인 검진을 통해 원인을 잘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뇨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신우신염과 사구체신염, 방광염, 방광암, 방광결석,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질환이 아니더라도 장기간 동안 온몸 구석구석에 쌓인 피로감에 의해 나타나는 만성피로증이 원인이 되어 혈뇨 증상이 찾아오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만성피로증 환자 분들은 혈뇨와 비슷한 이유로 코피를 흘리는 증상도 꽤 자주 경험하기도 합니다. 

 

 

 

 

질환이 아닌 피로감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혈뇨 증상인 경우 먼저 만성피로를 개선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러나 피로감을 어느 정도 극복하고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혈뇨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앞서 언급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를 진행해 보시길 권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이렇게나 다양한 이유로 나타날 수 있는 혈뇨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체계적인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른 맞춤 치료를 제공하여 빠르게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하오니 혈뇨를 보고 당황한 분들이 계시다면 빠른 시간 안에 세강병원을 찾아 숙련된 의료진의 도움으로 건강부터 체크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술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도 생길 수 있는 ‘지방간’

평소 술을 싫어하는 분들에게도 생길 수 있는
간 질환이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지방간.

 

다른 분들보다 술을 좋아하고 사랑하시는 분들은 보통 애주가라고 불립니다. 식사를 할 때 한 잔의 술을 곁들여야 직성이 풀리고 어떤 음식을 보면 자연스럽게 그 음식과 어울리는 주종이 생각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습관 때문인지 애주가 분들은 간 건강이 그렇게 좋지 않을 확률이 높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 실제로 애주가 분들은 간염부터 지방간, 간경변증, 간암 등 각종 간 질환을 자주 앓는 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간 질환 중에서도 특히 지방간은 애주가가 아니더라도, 술을 단 한 방울도 입에 대지 않은 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지방간은 크게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뉘며 후자의 경우 술이 아닌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며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분들에게 발병 위험이 큽니다.

 

 

 

 

고칼로리 식품을 자주 섭취하거나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등을 좋아하고 폭식, 과식, 급식 등 잘못된 식습관을 가졌으며 운동량이 턱 없이 부족할 때 과체중에 이르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는 곧 비만에 이르러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고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이 아닌 본인 식습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단 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가장 먼저 적정 체중으로 돌아가기 위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적정 체중으로 돌아가면 그만큼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되면서 비알코올성 지방간 증상이 호전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인데, 그러나 이 경우 과하게 다이어트를 한다면 오히려 비알오콜성 지방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정도로,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여 체중을 감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은 6개월 동안 약 10% 정도의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천천히 건강에 큰 문제를 끼치지 않으면서 체중을 감량해야 하기에 의료진과 상의 후 내 몸에 맞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를 병행하면서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식단을 관리할 때에는 저열량 식품이 주를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음료수 대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식습관을 어렵더라도 천천히 개선해야 하고 운동은 유산소 운동을 약 30분 이상 꾸준히 하길 권합니다. 

세강병원은 이처럼 꼼꼼한 체중 감량 계획이 중요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위해 이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으며 보다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안겨드리고자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구축, 우수한 의료장비들을 마련해 두었다는 점도 꼭 체크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덧붙여 오늘 알려드린 점 외에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