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록콜록 심한 기침이 '탈장'의 원인될 수도!

여러 가지 이유로 할 수밖에 없는 기침
그런데 기침 한 번 잘못했다간 탈장될 수 있어요!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면역력 관리에 힘써야 하는 때가 도래했습니다. 하지만 미처 관리하지 못했던 면역력이 갑작스럽게 저하되면서 각종 질환에 이미 노출된 분들도 꽤나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때 걸릴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감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양한 이상 증상을 가져오는 감기는 기침, 콧물, 오한, 발열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라 볼 수 있는데 이 중 특히나 기침이 심한 분들이라면 감기가 가져오는 이상 증상 외에도 '탈장'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 염두에 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감기에 걸려 기침을 많이 하는 분들만 탈장을 주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침은 감기에 걸리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언제, 어디에서나,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이와 동시에 기침과 비슷한 재채기를 자주하는 분들 역시 탈장의 위험이 높아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 두 번에서 끝나면 좋겠지만 대부분 기침은 한 번 시작하면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기침이 계속되면 특히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민감한 이때 사람들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몸속 장기들이 목을 통해 꼭 다 나올 것처럼 느껴질만큼 기침을 할 수도 있어 이루 말할 수 없는 당황스러운 상황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심한 기침이 어떻게 탈장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일까요? 탈장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복벽이 약해지고 이 틈을 타 장기들이 제 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이탈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어떤 때에는 다른 조직으로 빠져나가거나 돌출되기도 하는데 어디에 있는 장기가 어떤 부위로 튀어나오느냐에 따라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타구니 부위에서 볼록한 혹 같은 것이 만져진다면 이는 서혜부 탈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수술 받은 부위에 무언가 툭 튀어나왔다면 이는 반흔 탈장, 배꼽에서 느껴진다면 제대 탈장, 배 아래쪽 부근에서 탈장 증상이 나타나는 대퇴부 탈장이 바로 그 예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형태로 나눠지는 탈장은 서혜부 탈장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빈번하며 소화기 이상 증상과 유사한 증상을 동반해 방치하기도 쉬운 편인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장기 괴사,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의심 증상이 있을 때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강병원은 탈장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으며 체계적인 진단과 검사 시스템을 갖춰 맞춤형 탈장 치료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일, 모레 말고 지금 바로 '위내시경' 받아야 하는 이유

한국인이라면 꼭 정기적으로 받아야 할
위내시경, 지금 당장 받아야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건강에 이상이 있을 때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고 각종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몸은 이상 증상이 나타났을 때 검사를 할 경우 종종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점 또한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우리가 빠지지 않고 잘 받아야 하는 것이 바로 '건강검진'입니다.

몸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병원을 내원하여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 그 중에서도 특히나 한국인들은 소화기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커 위내시경 검사만큼은 가능한 한 빼놓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분들이 위내시경 검사를 소화장애가 심하거나 각종 위장장애 증상이 약을 먹어도 해결되지 않을 때서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심지어는 이렇다 할 소화기 증상이 없을 때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을 유난떠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위내시경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몸에 이상 증상이 있을 때 하는 검사가 아니며 소화기 질환을 미리 발견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발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즉,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인 것입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24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바쁜 삶을 살고 있는 나머지 큰 스트레스를 받아도 이를 적절히 해소할 시간 조차 없으며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이 더해져 소화기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에도 불구하고 약으로 버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곧 한국인에게 잘 나타나는 위암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단 점 염두에 주시고 바쁘시더라도 위내시경 만큼은 미루지 말고 잘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느 질환과 마찬가지로 위암을 포함한 여러 소화기 질환들은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위내시경 검사는 검사 목적 외에도 치료내시경 목적까지 갖추게 되어 위암 초기에 해당될 경우 ESD시술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가능한 한 ESD 시술까지 가능한 의료기관에서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세강병원은 각종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해도 과언이 아닌 위내시경 검사를 양질의 의료 서비스 하에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으며 ESD 시술에 대한 다 년간의 노하우까지 갖춰 믿을 수 있는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오니 위내시경 검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과질환센터]/당뇨병 2022. 10. 24. 07:29

생활습관 중에서도 '식단 관리'가 중요한 당뇨병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하지만
당뇨병은 식단 관리부터 잘 해야 합니다.

 

 

서구화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 운동량 부족 등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과거에 비해 유병률이 급격하게 높아진 당뇨병. 때문에 당뇨병은 이제 현대인들에게 익숙해진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손꼽힐 정도가 되었는데요, 더 흔해진 만큼 당뇨병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두고 어떻게 관리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기타 당뇨병과 관련된 내용을 잘 알아두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몸은 포도당을 통해 삶을 지속할 에너지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포도당이 에너지로 이용되려면 인슐린 호르몬의 역할이 꼭 필요한데요, 당뇨병은 이러한 인슐린 호르몬이 제대로 생산되지 않거나 그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면서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인슐린 호르몬 문제로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은 상태가 계속 유지되는 당뇨병은 유전적인 원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약물이나 운동량 부족, 생활습관이나 생활패턴이 불규칙한 경우 등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들이 작용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당뇨병은 증상 또한 살면서 한 번쯤 겪어볼 수 있는 증상부터 희귀한 증상까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편인데요, 이 때문에 간혹 어떤 분들은 본인에게 당뇨병이 찾아왔는지도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있으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무서운 결과를 마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은 의심 증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지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는 것과 동시에 꾸준한 관리가 필수인 당뇨병. 당뇨병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며 식단관리를 특히 잘 해야 합니다. 어떠한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직접적으로 인슐린 호르몬이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인데, 가능한 한 췌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식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고 외식을 할 때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서 메뉴를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외식 메뉴 선택에 있어 예를 들면 소고기와 샐러드, 김밥, 회 등이 있는데요 다만 김밥은 야채가 많이 들어간 것이 좋고 회는 간장에 찍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환자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검진 후 의료진과 상의하여 식단을 잘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과질환센터]/신장질환 2022. 10. 20. 07:05

간에 감염되면 생명까지 위협한다? B형 간염 알아보기!

자칫 잘못하면 목숨까지
위협하는 B형 간염 알아두세요!

 

아직까지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은 코로나19. 언제 시작되었는지도 모를 정도로 오랜 시간 동안 우리와 함께 생존해 있는 코로나19바이러스는 마스크 없는 삶을 이제는 상상할 수 없게끔 만들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의료 종사자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등장한 처음과 달리 지금은 어느 정도 이에 대한 대처가 체계적으로 이뤄지게 되었는데요, 그런데 여러분 코로나19 바이러스 만큼이나 우리 삶을 알게 모르게 위협할 수 있는 바이러스가 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는 바로 B형 간염의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간에 감염되어 빠르게 건강을 악화시키고 자칫 잘못할 경우 생명을 앗아가기도 하는 B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별다른 초기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 B형 간염은 간 섬유화, 간경화, 간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반드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간 건강 자체를 악화시킬 수 있는 B형 간염 바이러스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가장 먼저 미리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검사 받아보아야 합니다. 보통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것은 어떠한 증상이 있을 때지만 B형 간염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미 검사를 받을 때에는 어느 정도 간염이 진행된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게다가 무증상 감염, 만성 쇠약성 질환이나 간부전 말기에 이르렀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가져와 오인하기도 쉬운 B형 간염이기에 미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평소와 달리 아무리 쉬어도 피로감이 해소되지 않는 증상, 황달은 만성 간염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 증상이란 점 참고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라도 B형 간염은 가능한 한 빨리, 신속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또 간암이나 간경변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고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반드시 B형 간염에 대한 조기 진단, 적극적인 치료, 지속적인 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 필히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강병원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만큼이나 조심하고 잘 대처해야 할 B형 간염에 대해 환자 연령, 증상 진행 정도, 치료 반응과 가능성, 약물 부작용 등 여러 가지 사항들을 고려하여 맞춤형 치료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 이와 관련된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들이 진심어린 진료를 제공하고 있사오니 더 궁금하신 점은 세강병원에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항문에서 느껴지는 알쏭달쏭한 통증, 항문거근증후군이란?

항문이 자꾸 아프다면?
치질에 이어 항문거근증후군에도 꼭 의심해 보세요!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항문질환은 치질입니다. 치질은 치핵과 치루, 치열 등 다양한 항문질환을 통틀어 아우르는 말이지만 현대인들에게 알려지기론 치핵을 뜻하는 말로 통용됩니다.

그러나 워낙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탓인지 항문에서 이상 증상이 느껴지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핵, 치질을 먼저 떠올리고 의심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이러한 질환 외에도 항문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은 또 있습니다. 치질로 오인하기 쉽고 심지어는 변비와 증상이 유사해 헷갈리기 쉬운 항문질환. 그는 바로 항문거근증후군입니다.

경상도 지역에서는 무즈륵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 근육 중에서도 항문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항문 거근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나는 항문거근증후군. 이는 항문에서 알쏭달쏭한 헷갈리는 증상을 가져와 우리를 괴롭게 만드는데요 보통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변비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변비를 의심해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변비와 달리 항문거근증후군은 근육통이 느껴지는 것처럼 항문에서 뻐근한 통증이 동반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증상들이 만성화되면 일상생활이 더 힘들어지는데, 이 경우 통증 때문에 우울증 등과 같은 질환이 동반될 수도 있어 반드시 적극적인 자세로, 가능한 한 빨리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을 때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장시간 동안 앉아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나 변비를 자주 겪는 분들, 과민성장증후군, 분만이 힘들었던 여성분들 등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와 동시에 항문거근증후군은 다른 항문질환과 달리 진단이 어려운 편에 속하는데 이러한 특징 때문이라도 항문거근증후군 진단 및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강병원은 오랜 세월 항문거근증후군을 포함한 여러 가지 항문질환을 진단한 경력과 노하우를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진단 결과에 따라 약물 및 주사 치료 등을 제공하여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항문거근증후군은 조기 진단 시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 염두에 주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과질환센터]/신장질환 2022. 10. 18. 16:34

새빨간 소변을 봐요! 혈뇨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도대체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인간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증상이자 현상이라 볼 수 있는 배변, 배뇨. 이 중에서도 이번 시간에는 배뇨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하는데요, 배뇨 활동을 통해 우리는 체외로 소변을 배출하게되고 일반적으로 이 소변은 노란 빛깔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란빛이 강하면 강할수록 또 연하면 연할수록 건강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기에 소변색을 잘 관찰하는 것도 건강관리 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소변의 색이 노란 빛을 보이기는 커녕 오히려 빨갛게 물들어 있다면 이는 '혈뇨'를 의심해야 합니다.

혈뇨는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 육안으로 보았을 때 빨간색으로 보이는 혈뇨와 현미경으로 확인해야 하는 혈뇨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보통 후자의 경우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아 바로 더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혈뇨는 어쩌다 생기는 걸까요? 혈뇨는 소변이 지나가는 모든 통로 및 기관에 생기는 문제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신장부터 요관, 요도 등을 포함해 남성의 경우 전립선까지 포함되는데요,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혈뇨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여러 부분을 확인하고 살펴야 합니다.

신우신염, 사구체신염, 방광암, 방광염, 방광결석,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등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해 혈뇨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간혹 피로감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는 만성피로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코피를 자주 쏟는 일이 많은데 이와 같은 맥락으로 소변에서 혈액이 섞여 나오는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만성 피로를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혈뇨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이는 어떠한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혈뇨는 3번의 소변검사를 진행하고 눈에 혈뇨가 보이거나 적혈구가 3번 중 한 번이라도 100/HPF 이상인 경우, 두 번 이상 적혈구가 3/HPF 이상으로 보인다면 혈뇨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혈뇨는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분명 존재하기에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또 신장 및 방광 등과 관련된 질환이 원인이라면 이에 대한 치료가 이뤄져야 하므로 이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존재하는 지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세강병원의 도움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배에서 작게 튀어나온 무언가 느껴진다면? 탈장 의심!

신체 어느 곳에서나 생길 수 있는 탈장
그 중 복벽에 가장 많이 발생해요!

 

 

인체를 이루고 있는 장기들은 각자 자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를 유지한 채 본연의 역할을 잘 수행해야 만 건강을 지킬 수 있고 이에 따른 정상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간혹 이러한 장기들이 자리를 이탈해 우리를 당황스럽게 만드는 경우가 있어 관심을 끕니다.

바로 탈장인데요, 탈장은 신체 장기가 본래 자리를 이탈해 다른 조직을 통해 빠져나오거나 돌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복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쉽게 말해 배에서 자주 관찰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른, 아이할 것 없이 어느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탈장. 도대체 이 탈장은 정확히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할 수 있고 어떻게 개선하게 되는 걸까요?

 

 

 

 

탈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혜부탈장, 배꼽(제대)탈장, 그리고 복벽탈장입니다. 이 중 가장 흔한 탈장으로는 서혜부탈장이 있는데요 이는 배 아래쪽 부위에서 발생한 탈장을 이릅니다. 이외에도 대퇴탈장도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로 구분할 수 있지만 보통 탈장은 아주 작게 돌출된 덩어리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거의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게 돌출되는 건 물론 이를 만져 보면 피부 밑으로 부드러운 덩어리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통증이 느껴지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약해진 복벽 사이로 돌출된 장기가 커지면서 덩어리도 커지게 됩니다.

 

 

 

 

움직일 때마다 돌출된 장기가 튀어나오지만 누우면 다시 복강 내로 튀어나온 장기가 들어가는 등의 증상도 나타나는데요 참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경우에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눈치채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다만 탈장을 계속 방치했다간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 장기가 괴사되거나 압통, 장 폐색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배에서 무언가 만져진다면 즉시 탈장을 의심해 보고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탈장과 관련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탈장은 대부분 수술적 교정을 필요로 하기에 보다 편안한 공간에서 수술을 받아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며 수술 후에는 복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법에 대한 내용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고 있사오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에 문의주시면 상담 가능합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과질환센터]/신장질환 2022. 10. 11. 13:58

신장 기능 떨어진 신부전, 그대로 두면 혈액투석 불가피

손상되고 기능 잃은 신장.
그대로 두면 만성 신부전될 수도!


 


의학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의 기대 수명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오랜 세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건강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또 늘어난 기대 수명에 따라 삶의 질을 양질로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몸에 어떠한 이상이 생겼을 때 의심 증상을 빨리 알아채고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 알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적정량의 음식으로 고른 영양소가 포함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하고 가급적 빠지지 않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 또한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 신체 내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 보는 것 등이 중요한 만큼 의심 증상을 빠르게 알아채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 또한 건강을 지키는 데 꽤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꽤 많은 현대인들은 바쁜 나머지 몸에 어떠한 이상 증상이 생겨도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무시하며 방치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신장 기능이 점차 떨어지는 신부전과 관련된 증상이라면 이는 자칫 잘못할 경우 아예 신장 기능을 상실하여 혈액투석을 받아야 하는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신부전은 이렇다 할 조기 증상이 없어 빠르게 눈치채는 게 다소 어려운 편입니다. 심지어 신부전이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되다 못해 심하게 기능이 떨어지지 않는 이상 증상을 자각하기 힘든데요, 이 때문에 신부전은 가능한 한 의심 증상이 나타나기 전 병원을 꾸준히 방문하여 정기적으로 검진해야 하고 만약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신경 써서 관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신장 기능이 약해지는 건 물론 손상되는 신부전. 그리고 이러한 상태가 약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보고 우리는 만성 신부전이라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만성 신부전은 신장 기능에 악영향을 주는 고혈압, 사구체신염, 당뇨병성 신장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고 질환이 진행될 수록 피곤함과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과 같은 요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호흡곤란, 구토 등이 동반되는데 마지막에는 혈액투석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즉, 혈액투석이 불가피해 지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신부전, 만성 신부전은 조기 진단이 중요하고 가능한 한 빨리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체계적인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 이와 관련된 의료기관을 찾을 때에는 세강병원처럼 혈액투석이 가능한 곳인지도 체크해 봐야한다는 점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